방진마스크 1급 2급 특급 차이

생활|2020. 2. 2. 19:19
반응형


재난 영화에나 나올 법한 상황이 다수 연출되는 요즘입니다. 감염병 확진을 막고 미세먼지/초미세먼지에 대한 스스로의 건강을 지키고자 신체와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기본,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도 보기 쉽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이 더 적을 정도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데 이중 오늘은 방진마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진마스크 1급 2급 특급 종류의 차이는 무엇이고 어떤 것을 막아주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방진마스크 종류



방진마스크는 유해한 분진이 흡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로 분진의 입자 크기에 따라 종류가 1급/2급/특급으로 구분됩니다. 사용자는 작업 현장이나 생활 환경에 맞는 방진마스크 종류를 선택하여 착용하면 됩니다. 맞지 안는 종류의 마스크를 착용하면 숨쉬기가 답답해질 수 있으며 반대로 필터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방진마스크 보건용마스크 차이



그렇다면 종류에 따른 차이가 무엇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방진마스크와 보건용마스크의 차이입니다. 방진마스크는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인증하는 산업용 보호구입니다. 반면 보건용마스크는 식약처에서 인증하는 대중용 보호구입니다. 방진마스크는 [2급] – [1급] – [특급]의 순서로 등급이 높으며 한국산업안전보건법에 규정된 장소에서 각각 사용 가능하고, 보건용마스크는 필터 투과율에 따라 [KF80] – [KF94] – [KF99]로 크게 구분됩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보건용마스크 착용이 편리합니다.




  방진마스크 1급 2급 차이




이어서 방진마스크 1급 2급 차이 및 종류별 대표 모델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2급]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2급 방진마스크는 3M의 8710L, 9002V, 8812K 등이 있습니다. 2급 방진마스크는 특급, 1급 마스크 착용이 권장되는 장소를 제외한 모든 장소에서 사용해도 됩니다. 분진이 날리는 작업장, 냄새가 많이 나는 작업장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보건용 마스크 KF80과 흔히 비교되곤 합니다.


배기밸브가 없는 안면부 여과식 마스크나 배기밸브가 있는 분리식 마스크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음은 [1급]입니다. 방진마스크 1급 사용장소는 열적/기계적으로 생기는 분진 발생 장소 등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3M의 8922, 8822, 8511 모델이나 K2의 KM-101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장비 점검 수리, 농약 살포, 용접, 제련, 제강, 플라스틱 가공, 고무 성형, 화학 및 건설 작업 등 더욱 미세한 분진도 걸러내줍니다.


배기밸브 없는 안면부 여과식 마스크 말고, 분리식 방진마스크만 사용하여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은 [특급]입니다. 특급 방진마스크는 베릴륨 등 독성이 강한 물질을 함유한 분진이나 물질이 발생하는 작업 현장이나 석면 취급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M의 9332, 8293이나 듀폰 KX130V 등이 있습니다.


특급 방진마스크는 착용 시 압박감이나 답답한 감각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산소농도 18% 이상인 개방된 장소에서 착용하여야 합니다. 흔히 연구소, 발전소, 제약회사 등 위험성 높은 분진이 발생하는 작업 현장에서 필수로 착용하는 마스크입니다. 1급 방진마스크와 마찬가지로 안면부 여과식 마스크는 사용하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정리하면 방진마스크 1급 2급 차이는 기능 및 사용 상황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 KF99는 특급 방진마스크, KF94는 1급 방진마스크, KF80은 2급 방진마스크에 비견되곤 합니다. KF80 이상이면 미세먼지 마스크로 효과적이라고 하니, 산업용 마스크로는 2급 이상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보건용마스크의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이며, KF 이후 숫자는 입자 차단 성능을 퍼센티지로 나타낸 것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방진마스크는 기본적으로 산업현장에서 분진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데 종류에 따라 필터링 하는 분진이나 밀착성 등이 모두 다릅니다.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또헌 분진이라고 생각한다면 기능성이 높은 1급이나 특급 방진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우수하겠지만 실제로 착용 및 관리가 쉽지 않고 숨쉬기에 호흡 상의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매일 착용할 수 있고 사용 및 관리가 간편하고, 얼굴에 잘 밀착되며 크기가 잘 맞는 것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청소해서 재사용하기보다는 한번 사용하면 버리고 새것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