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 품목, 신청 방법

생활|2021. 7. 11. 18:56
반응형

학교에 가지 않는 기간 동안 식사를 거를 수밖에 없는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창 자라나는 시기의 청소년들이 학교 밖에서도 급식처럼 끼니를 챙길 수 있도록 현재 희망급식 바우처가 운영중입니다. 도입된 지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정보를 모르는 학생/학부모가 여전히 많은데,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와 구매 가능 품목, 신청 방법과 사용 방법까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

희망급식 바우처는 서울시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14세 이상의 학생 또는 그의 학부모에게 10만원의 금액이 무상 지원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지급받은 바우처로 음식 결제에 활용할 수 있는데, 서울시 내에 위치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등의 편의점이 모두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에 해당합니다. 단 야구경기장이나 한강시민공원 등 내에 자리한 특수 편의점에서는 바우처 사용이 불가합니다. 온라인 사용 또한 불가합니다.

 

 

 

  희망급식 바우처 구매 가능 품목

편의점에 방문하면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품목은 별도의 스티커가 붙어있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매 가능한 삭품으로는 삼각김밥, 주먹밥, 김밥, 도시락, 과일, 우유 및 두유, 야채가 포함된 샌드위치, 샐러드, 과채주스, 마시는 요거트, 떠먹는 요거트, 가공란(훈제란, 삶은계란), 즉석밥, 컵국, 김치, 치즈, 900ml 이하의 생수 등입니다.

 

칼로리가 높고 나트륨이 과다한 인스턴트 식품이나 콜라/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카페인 음료 등은 구매 불가합니다.

 

 

 

  희망급식 바우처 받는법

앱마켓에서-e알리미를-검색한-화면
e-알리미 어플

※ e-알리미 사이트

https://www.ealimi.com/

 

 

희망급식 바우처는 2021년 5월 13일을 신청기간으로 하였기 때문에 현재는 모두 마감된 상태입니다. 희망급식 바우처 신청은 e-알리미와 아이엠스쿨 앱 또는 각 학교에서 지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원격수업을 받는 서울시의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중 바우처를 받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모두 시청할 수 있으나 이미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다른 사업을 통해 보조금을 지급받고 있는 학생들은 이중지원 방지를 위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희망급식-바우처-등록-및-사용-절차
희망급식 바우처 등록

바우처 신청 후에는 학생 또는 학부모의 휴대폰으로 바우처 PIN번호가 담긴 문자가 전송됩니다.

 

이제 등록 및 사용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비플 제로페이], [체크헤이], [머니트리], [페이코], [핀트], [핀크], [티머니페이], [슬배생], [010제로페이], [유비페이], [시럽], [올원뱅크], [BNK경남은행], [썸뱅크], [IM샵], [전북은행], [광주은행], [신한 쏠], [우리WON뱅킹] 등의 연계 어플을 다운받아 실행하고 [선물함] – [선물/쿠폰 등록] 메뉴에서 PIN번호를 입력하면 10만원의 급식바우처가 등록됩니다.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법

 

 

비플 제로페이 등 바우처를 등록한 앱에서 [희망급식바우처] 메뉴를 선택하면 오프라인 결제를 위한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서울시 내의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에서 원하는 물건을 장바구니에 담아 계산대에서 결제할 때, 현금이나 카드 대신 해당 바코드를 제시하면 금액이 손쉽게 사용됩니다.

 

 

 

희망급식-바우처-자녀와-함께쓰기-절차
희망급식 바우처 자녀와 함께쓰기

※ 희망급식 바우처 자녀와 함께쓰기 신청

https://voucher.zeropaypoint.or.kr/

 

만약, 자녀가 본인 휴대폰이 없거나 데이터 사용이 금지된 학생폰을 사용하고 있거나 3G폰을 사용하고 있어 직접 어플을 통해 바우처를 이용할 수 없다면 계속해서 부모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현장 결제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에 편리하게 바우처를 사용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자녀와 함께쓰기]를 신청하면 됩니다. 결제를 위한 바우처 바코드가 그림 형태로 전달되기 때문에 어플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녀가 자유롭게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이렇게 사용한 자녀의 결제 내역은 학부모의 휴대폰으로 실시간 전송됩니다.

 

 

 

자녀와-함께쓰기-서비스-신청-첫-화면
자녀와 함께쓰기 서비스 신청

희망급식 바우처 자녀와 함께쓰기 서비스는 제로페이포인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1년 상반기 지급된 희망급식 바우처의 사용 기한이 많이 남아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아직 사용하지 않은 바우처가 있다면 자녀와 함께쓰기 서비스를 신청하여 아동이 결식 없이 성장할 수 있도록 신경쓰는 것도 좋겠습니다.

 

 

 

검은배경에-제목이-적힌-썸네일
희망급식 바우처 사용처, 품목

아직은 제한이나 단점이 많다는 비판도 있지만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에게는 분명한 도움이 되는 제도인 만큼 앞으로도 계속해서 희망급식 바우처가 활용되고 서울 이외의 지역까지 확대되기를 바라겠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제로페이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