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 요금

생활|2021. 2. 28. 2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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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애인에 비해 장애인에게는 잠깐의 외출도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과정도 복잡하여 그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은 특히 사람이 많고 직접 이동해야 하는 거리가 멀어 가능하면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택시를 잡기가 어렵고, 택시가 오기까지 대기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이나 요금, 자격, 절차 등이 조금씩 상이한데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종류


먼저 어떤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지 차량 종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일반 택시와 동일한 (개인)택시, 경사로를 이용할 수 있는 승합차형 슬로프 택시, 리프트기가 장착된 승합차형 리프트 택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태기 외에도 여러명이 이용 가능한 리프트가 설치된 미니버스와 일반 형태의 다인승 장애인버스 등도 각 지자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장애인 택시/버스 차량의 종류와 운행 대수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을 익히고 등록해야 하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 운행구역


다음은 이용 가능한 구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장애인 콜택시는 대체로 시의 경계 내의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인천에서는 인천광역시시 내의 지역으로, 부산에서는 부산시 내의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인근 지역까지 확대운행 하기도 하는데 서울이라면 경계가 인접한 수도권 일부 지역과 인천국제공항까지 이동 가능한 식입니다.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


1) 이용대상 확인

 

※ (출처) 서울시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

https://www.sisul.or.kr/

 

 

실제 이용방법도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를 대상으로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맨 처음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한다면 먼저 자격조건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인 중 장애정도가 심한, 기존 1~3급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이용기준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 외에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유공자 1~2급 대상자도 휠체어 이용 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가입

 

이용 대상에 해당한다면,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 다음 절차는 회원 가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복지카드 제출이 요구됩니다. 복지카드는 스캔하거나 복사하여 팩스로 보내거나 휴대폰으로 전면이 잘 보이도록 사진찍어 문자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서류 제출 후에는 지자체별 담당센터에 전화하여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고 등록 정보를 확인하여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이때 제출한 복지카드의 이름, 생년월일, 장애유형, 장애등급 등의 글자가 식별 불가능하거나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장애정도결정서, 장애정도 추가심사 결과 안내문 등의 추가 서류를 제출하여 이용자로 회원 가입할 수 있겠습니다.

 

 

 

3) 콜택시 신청 접수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 다음 단계는 이제 실제로 택시를 부르는 것입니다. 전화, 문자, 전용 어플리케이션, 시설공단 웹사이트 등을 통해 배차를 요청할 수 있는데 이 또한 지자체의 운영 방식이나 형태에 따라 차이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전화로 이동하고 싶은 날짜 당일에 연락하면 교통 상황과 잔여 차량 대수 등을 고려하여 가장 빠르게 배차가 연결됩니다. 반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나 뇌병변 장애인 등은 이동 차량의 대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하루 전 미리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학교/회사 등을 정기적으로 이동하는 고객이라면 매번 전화할 필요 없이 일정 기간을 정기접수 형태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콜택시는 하루 전 미리 예약 접수한 경우 가장 빠르게 배차가 시작되며 이후 접수한 시각에 따라 선착순으로 배차됩니다. 만약 비슷한 시각에 콜택시를 부른 경우에는 이동 목적을 우선순위로 두는데 의료 목적으로 병원에 이동하는 등의 고객에게 보다 빠르게 배차된다고 합니다.

 

또한 차고지의 위치에 따라 시내나 다른 지역에 나가있던 택시가 복귀할 때에 동일한 방향의 이동 고객이 콜택시를 부르는 경우 빠르게 배차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대기 시간이 지나치게 길어졌다면 근처에 있는 차량이 아닌 멀리 있는 차량이라도 센터에서 임의 조정하여 배차하는 식으로 시스템이 운영됩니다. 접수가 제대로 되었는지, 얼마나 경과했는지 체크해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접수는 되었지만 배차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등록된 연락처로 문자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추가 안내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배터리가 충분한 상태의 휴대폰을 늘 소지하고 계셔야 하겠습니다.

 

 

 

 

4) 배차 후 탑승/하차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 마지막은 실제 탑승입니다. 기본적으로 택시 1대에는 1인이 탑승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지적장애, 자폐장애, 정신장애는 본인과 보호자가 동반하여야만 하며 병원 이동이나 휠체어 이용 시에도 보호자가 탑승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 동승 시에는 택시 1대에 최대 4인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휠체어 이용자는 최대 5인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콜택시 차량이 배차된 후에는 어떤 차량이 얼마의 시간 후에 도착할 것인지 센터의 담당자나 차량 운전자가 등록 고객에게 전화로 개별 안내합니다. 만약 배차 시 연락이 불가하면 차량 매칭은 취소될 수도 있으며, 취소된 후에는 다시 배차받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장애인 콜택시가 지정 주소지로 도착하였다면 복지카드를 제시하여 신청자임을 확인합니다. 복지카드가 현장에서 확인되지 않는다면 탑승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후 안전하게 탑승하고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목적지까지 이동합니다. 과도하게 짐이 많거나 예약 내역과 다른 목적지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현장에서 내용을 조율해야 하거나 정상적인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동 중에는 목적지를 변경하거나 중간에 다른 장소에 들르는 식으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약국에 들르는 등 상호 이해 가능한 수준의 필수 업무 처리는 예외적으로 가능할 수 있으나 최대한 삼가는 방향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보호자나 탑승 인원이 따로 하차하는 것은 물론 불가능합니다.

 

 

 

 

이제 목적지에 도착하여 도움을 받아 내리는 것으로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이 마무리됩니다. 놓고 내리는 소지품이 없는지 확인한 후 사방을 살펴 천천히 조심하여 이동수단에서 내리면 되겠습니다. 이동 거리와 요금을 확인하고 하차 시 요금도 함께 결제합니다.

 

 

 

 

장애인 콜택시 요금은 이동 거리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5km 이내는 1,500원의 기본 요금이 부과되며, 5km 초과 ~ 10km 이하는 1km당 280원으로 계산하여 최대 2,900원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를 초과하는 장거리를 1km당 70원의 요금이 매겨집니다. 일반 택시와 다르게 할증은 적용되지 않으며 100원 미만 단위는 총 금액에서 절사합니다.

 

 

 

 

이동이 어려운 휠체어 탑승 장애인이 포함된 10명 이상의 단체 또는 목적지와 이동 시간이 유사한 여러 명의 휠체어 탑승 장애인이라면 택시가 아닌 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장애인버스 서비스를 예약하여 운행 거리와 스케줄을 확정하고 요금을 결제하면 간단합니다. 이 또한 지자체별 시설공단에서 진행하므로, 장애인 콜택시 이용방법과 더불어 기억해 두었다가 적재적소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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