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문보안토큰 인증서 갱신 및 재발급 방법

ONLINE|2023. 4. 23. 03:14
반응형

지문보안토큰 인증서는 조달청 전자입찰 참여 등에 활용되는 매체로 안전성이 높고 보안 또한 훌륭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인증서와는 신청, 발급, 갱신, 로그인 등의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관리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지문보안토큰 인증서 갱신 및 재발급 방법을 차례대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문보안토큰 인증서 갱신 방법

1) 인증서 갱신

  • 지문보안토큰에 저장된 것과 동일한 인증서를 별도 갱신

지문보안토큰에 들어있는 상태로 인증서를 갱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갱신을 위해서는 지문보안토큰에 이용하고 있는 인증서와 동일한 인증서를 별도로 갱신하고, 이를 다시 보안토큰에 복사해 넣어야 합니다. 인증서 갱신은 각자 발급받은 은행이나 기관의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코스콤,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 금융결제원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특히 많습니다.

 

 

 

화살표가-공동인증서-갱신하기-버튼을-가리키고-있다.
공동인증서 갱신하기

※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https://www.signgate.com/

 

이를 테면, 코스콤을 통해 발급받은 인증서라면 SignGate 홈페이지를 통해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지문보안토큰의 인증서와 동일한 인증서가 담겨있는 컴퓨터나 저장매체를 준비한 다음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사업자(개인/법인)] – [인증서] – [갱신] 순서로 메뉴에 접속하고 PC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한 다음, 하단의 [공동인증서 갱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어서, 인증서가 저장된 위치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고 신청자의 이름, 발급용비밀번호, 연락처, 주소, 이용목적 등을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금액을 결제하고 잠시 기다리기만 하면 인증서 갱신이 완료됩니다. 결제 금액은 신용카드, 휴대폰결제, 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이체 중 하나의 방식을 택하여 처리할 수 있으며 1년 또는 3년의 유효기간이 새로 생겨납니다.

 

이때 갱신한 공인인증서는 별도의 저장매체에 저장해두는 것이 권장됩니다. 추후 또 갱신해야 할 때에도 편리하며, 기존 인증서를 삭제하는 과정에서의 혼선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갱신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기존 인증서 삭제

화살표가-인증서-삭제하기-메뉴를-가리키고-있다.
인증서 삭제하기

※ 유니온커뮤니티 홈페이지

http://bioseal.unioncomm.co.kr/

 

이제 기존에 사용하던 지문보안토큰 인증서를 삭제해야 합니다. 삭제 또한 각 인증사이트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유니온커뮤니티에서는 홈페이지 하단 [인증서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 이를 실행하여 기존 인증서를 삭제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이처럼 별도의 삭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으나 대개는 각 홈페이지의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기존 인증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갱신 인증서 복사

마지막으로 신규 갱신한 인증서를 지문보안토큰에 복사해 넣으면, 갱신 절차가 모두 완료됩니다. 코스콤, 금융결제원, 한국전자인증 인증서를 이용하고 있다면 복사 전에 각 인증기관 홈페이지에서 암호화용 인증서를 발급받고, 지문보안토큰에 인증서를 복사할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이때 암호화용 인증서의 저장 위치는 하드디스크 또는 이동식디스크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나라장터 홈페이지]의 [e-고객센터]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문보안토큰 인증서 재발급

오류가 계속해서 발생하거나, 파일을 삭제했거나, 갱신 시기를 놓쳤다면 지문보안토큰 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이용하고 있던 인증서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재발급 신청] 메뉴로 접속한 뒤, 재발급하려는 인증서의 가장 최근 또는 신규 신청 시 부여받은 신청번호 그리고 발급용 임시번호를 안내에 따라 입력합니다. 이후 업체 기본 정보와 담당자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서류 제출방식을 선택합니다. 이후 대표자 또는 대리인이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신분증 사본, 인감증명서 원본 등의 서류를 방문 제출하면 재발급 신청이 접수됩니다.

 

폐업한 경우 인증서 재발급은 불가능하며, 신청번호나 발급용 임시번호를 모른다면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입력하여 찾거나 초기화하여 다시 세팅할 수 있겠습니다.

 

 

 

 

지문-일러스트-위에-제목이-크게-적혀있다.
지문 보안토큰 인증서 갱신 방법

지문보안토큰은 실명과 신원이 분명하게 확인된 업체가 이를 인증하여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로 거래, 계약과 같은 중대한 일에 사용하는 수단이므로 발급, 갱신, 재발급, 초기화 등의 관련 절차가 일반 인증서에 비해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이용중인 지문센서 기기 및 인증서 업체에 1:1 문의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므로, 대략의 절차를 파악했다면 세부 내용은 개별 상담해보시기를 권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방법 안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찾기 방법 안내

인터넷 쇼핑을 하거나 온라인으로 민원 업무를 보거나 본인 확인을 해야할 때 등 다양한 순간에 핵심적으로 쓰이는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대부분의 업무를 온라인

52gram.tistory.com

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및 수수료

 

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및 수수료

업무적 성과와는 별개로, 하나의 경제조직이 회계 기록을 적확하게 진행하는지를 살피는 활동이 감사입니다. 기업의 회계감사는 특히 외부의 감사인이 재무제표의 내용 등을 살피는 것으로 엄

52gram.tistory.com

당좌거래정지 조회 방법, 의미

 

당좌거래정지 조회 방법, 의미

사업체에서는 믿고 오래도록 안정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회사를 찾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갑작스러운 변화로 인해 거래가 무너지거나 관계가 훼손될 시 큰 타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래처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