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점검표 양식 무료 다운로드

생활|2020. 3. 29. 20:38
반응형


예기치 못한 사고인 것처럼 보이는 것들도 알고보면 인재로 인한 것인 경우가 흔합니다. 예방과 대비로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큰 사고들이 많은데, 가정 및 사업장 등에서 대표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소화기입니다. 소화기는 교체주기가 정해져 있으며 건물에 따라 안전을 위해 주기적인 점검을 시행하는데 이는 즉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 것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안전 대비가 되어있는 상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활용 가능한 소화기 점검표 양식 및 작성법을 소개합니다.

 


  소화기 점검표 양식 및 작성법



스프링쿨러나 호스릴 등을 제외하고 ‘소화기’만의 교체 및 점검에 대한 내용은 법적으로 강제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관공서, 공공기관 제외). 하지만 정기검사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서 그리고 소방기준의 내용에 명시된 대로 소화기는 1달에 1번은 꾸준히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1달에 1번은 평균적인 기준일 뿐, 과거에 화재가 있었던 장소나 소화기가 손상되기 쉬운 곳이나 약제가 노출되기 쉬운 장소라면 이보다 빠른 주기로 정기적인 점검을 받을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소화기 점검 결과에 따라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비치된 소화기를 폐기하거나 약제에 따라 폐기 가능한 업체에 보내야 합니다.


소화기 점검표 양식에는 점검일자와 점검자의 이름 등이 기재되어야 하며 점검자는 위와 같은 여러 사항을 기준으로 주기적인 상태를 기록하고 기기에 부착하거나 걸어두어 명확하게 보존해야 하는데, 소화기 점검표 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소방안전원 바로가기

http://www.kfsi.or.kr/


소화기 점검표 무료 양식은 [한전소방안전원] 홈페이지의 [소방정보센터]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JPG 파일로 제공되며, 프린트 할 때에는 [인쇄(Ctrl+P)] – [크기설정] – [용지비율] – [맞춤]으로 설정한 후 인쇄하면 원래 작성된 양식의 크기로 출력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 표지도 동일하게 한국소방안전원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다운받거나 상단 첨부파일을 클릭하여 직접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소화기 점검표는 매년 새롭게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에 연도, 설치장소, 관리번호, 소화기 종류를 적고 날짜/점검자/결과 등을 기재하면 되기 때문에 작성법은 단순합니다. 점검 항목은 설치정소/설치거리/적응성/위치표지/본체용기/레버 등/호스 및 노즐/지시압력계/소화약제/안전핀 등입니다.


평소 소화기 관리 방법은 단순한데, 잘 보이고 꺼내기 좋은 곳에 비치해야 하며 습기나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넘어질 위험이 있는 곳이나 통행을 방해하는 곳에 놓지 않아야 하며 불을 이용한다면 소화기 설치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몇 개의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3.3kg급 소화기를 기준으로 보행거리 20m에 소화기 1개씩을 비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시장은 점포마다, 아파트는 세대마다, 자동차에는 적어도 1kg급 소화기 하나 이상씩을 비치해야 합니다. 물이 닿거나 30도 이상의 온도로 더워질 수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물이나 공간의 특성에 따라 소화시설 전반에 대한 정기 점검이 진행되기도 하나, 이와 별개로 소화기는 한 달에 한 번 점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은 불이 큰 불이 되지 않도록, 화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에 불길을 잡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소화기입니다. 경각심을 갖고 비치 및 관리하시기 바라며 더욱 자세한 정보는 [한국소방안전원]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