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 체계 및 급여표

생활|2020. 3. 26. 00:10
반응형


수직적 문화에서 수평적 문화로 개선되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조직에는 계급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계급은 책임과 관할의 범위를 나타내기도 하며 업무의 처리 시스템 상 순서를 나타내기 때문에 어디에나 존재하고, 필요한 요소입니다. 경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직무, 지위 등을 기준으로 몇 가지 계급이 나눠져 있는데 직급에 따라 수당과 연봉이 상승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경찰 계급 체계 및 급여표를 살펴보겠습니다.

 


  경찰 계급 체계 및 순위



경찰 계급은 [순경 – 경장 – 경사 – 경위 – 경감 – 경정 – 총경 – 경무관 – 치안감 – 치안정감 – 치안총감]의 순서로 높아집니다. 최근 자료 기준, 순경은 17,700명, 경장은 20,000명, 경사는 21,000명, 경위는 51,000명 수준입니다. 경정은 2,700명, 총경은 576명, 경무관은 61명, 치안감은 28명, 치안정감은 6명, 마지막으로 치안총감은 1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각 계급에 따라 수행하는 임무, 활동 공간, 역할, 급여, 명칭 등이 모두 다른데 각각의 계급장을 기준으로 경찰 계급 체계와 월 급여 정보에 대해 순서대로 하단에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경찰청 바로가기

https://www.police.go.kr/


경찰공무원의 숫자와 계급, 역할 등 경찰과 관련된 모든 정보는 경찰청 홈페이지에 정리 및 공개되어 있습니다. 경찰 계급 체계 또한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기관소개 – [경찰의 이해] – [계급과 역할] 메뉴로 접속합니다.





순경, 경장, 경사 계급은 지역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 우리 생활과 가까운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순경 계급장은 무궁화 봉오리가 2개, 경장은 무궁화 봉오리가 3개, 경사는 무궁화 봉오리가 4개 나열되어 있어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호봉에 따른 순경 월급은 약 170만원 수준 이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찰 계급 체계 중 2단계는 경위/경감/경정/총경입니다. 각각 무궁화 1개/2개/3개/4개의 계급장으로 구분됩니다. 경위는 파출소장/계장/경찰청 및 지방청 실무자에 해당하며 경감은 지구대장/경찰서 주요 계장 및 팀장/경찰청 및 지방청 반장에 해당합니다. 경정은 경찰서 과장/경찰청 및 지방청 계장에 해당하며, 총경은 경찰서장/경찰청 및 지방청 과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봉에 따른 경위 월급은 210만원 수준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찰 계급 체계 중 3단계인 경무관/치안감/치안정감/치안총감입니다. 각각 태극무궁화의 개수가 1개/2개/3개/4개인 계급장을 달고 있습니다. 경찰 계급 체계 중 가장 높은 최상위 계급에 해당합니다.


경무관은 지방청 차장/경찰청 심의관,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경찰청국장, 치안정감은 경찰청 차장/경찰대학장에 해당하며, 마지막으로 최고계급인 치안종감은 경찰청장에 해당합니다. 경무관의 경우 330만원 이상의 호봉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경찰 급여




가장 최신 버전의 경찰 계급 체계별 호봉은 위 경찰 급여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에 해당하는 급여표 자료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경찰을 포함한 공무원의 급여는 호봉으로만 결정되지 않습니다. 호봉에 18종의 수당이 추가되어 최종 연봉이 결정되는 셈인데 상여수당, 가계보전 수당, 특수지 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등이 포함되어 호봉보다 더욱 큰 액수의 급여를 실제로 수령하게 됩니다.


또한, 소방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 등 격무 종사자 및 현장 공무원의 사기 진작 등을 위해 보수 인상 폭도 다르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 작년 대비 2.8% 가량 보수가 인상되는 식입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 급여가 달라진다는 점 함께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