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방법, 위치

생활|2023. 1. 14.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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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레인지 불이 잘 켜지지 않는다면 기기 교체나 A/S 전문 서비스를 요청하기 전 건전지부터 교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외로 건전지만 교체하면 다시 새것처럼 다시 점화되는 경우가 매우 흔하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누구나 손쉽게 진행할 수 있는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방법을 짧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시기

점화 다이얼을 돌리면 ‘딱, ‘딱’하는 소리가 몇 번 나다가 불꽃이 붙어야 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딱, ‘딱’하는 스파크 음이 느리게 나거나, 소리가 나고 가스 냄새도 나는데 불이 붙지 않는다면 건전지 교체가 필요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안전을 위한 과열 방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삐이’하는 부저음이 울리거나, 건전지 모양 아이콘 램프가 점등 또는 점멸하며 건전지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방법

1) 위치 확인

가스레인지 브랜드 및 제품에 따라 건전지 케이스의 위치는 조금씩 다릅니다. 최근 나오는 제품들은 대개 앞면에 자리하고 있어 덮개를 열거나 건전지 모양 버튼을 꾹 누르면 슬롯이 튀어나옵니다. 이 외에는 주로 제품 뒷면 하단이나 바닥면에 건전지 슬롯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제품을 빼내거나 뒤집어서 건전지 케이스의 위치를 찾아야 하겠습니다.

 

 

 

 

2) 새 건전지 투입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건전지를 모두 빼냅니다. 이때 대부분의 가스레인지에는 1.5V 알카라인 건전지 두 개가 들어있을 것입니다. 이를 빼내고 동일하게 1.5V LR20 건전지 두 개를 전극 방향에 맞게 잘 넣어줍니다. 건전지는 한 개만 교체하지 않고 두 개 모두 한번에 교체해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알카라인 건전지가 아닌 일반 건전지를 이용할 시 교체 주기가 짧아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점화 테스트

건전지 두 개를 모두 교체했다면 다시 가스레인지 다이얼을 돌려 점화 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래도 불이 붙지 않는다면 건전지가 올바른 위치에 잘 맞게 장착되었는지 확인해보고 가스 밸브가 열렸는지, 주방기구를 올려두는 버너 헤드가 올바른 위치에 조립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미 뜨거운 상태의 과열된 냄비, 프라이팬은 센서로 인해 불이 꺼질 수 있으니 충분히 식힌 후 냄비나 팬을 올려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점화플러그가 젖었을 때에도 점화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물기를 말린 뒤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몇 차례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점화가 되지 않는다면 제조사 문의를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가스레인지 건전지 수명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시기는 사용 방식이나 빈도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1.5V/LR20/D사이즈의 알카라인 건전지는 약 1년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1.5V/R20/D사이즈 망간 건전지는 약 3개월 정도만 사용 가능합니다. 때문에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알카라인 건전지를 이용하고, 평상시 적절한 관리가 습관화 되어야 하겠습니다.

 

 

 

 

  건전지 없는 가스레인지 점화 이상

모든 가스레인지에 알카라인 건전지가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유형에 따라 LP가스를 충전하거나, 전원 코드를 플러그에 꽂아 점화하는 기기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LP가스를 이용하는 가스레인지라면 점화가 되지 않을 시 가스를 충전하고, 밸브를 모두 열어 재시도 합니다. 이상이 계속된다면 가스호스의 이상일 수 있으니 지역 도시가스 서비스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전원 코드를 꽂아 이용하는 가스레인지라면 점화 이상 시 콘센트에 이를 다시 꽂아보도록 합니다.

 

 

 

 

건전지-한-개가-그려진-그림-위에-제목이-크게-적혀있다.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방법

새 건전지를 구매하여 케이스의 플러스 극과 마이너스 극에 맞춰 끼워주기만 하면 되므로,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작업은 어렵거나 까다롭지 않습니다. 전문 기사에게 맡길 시 유료 비용이 청구될 수 있으니, 안전한 상태에서 직접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이외의 이상이 발견되거나 너무 녹슬어 있다면 고객센터 문의 후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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