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사본 출력

생활|2021. 9. 25. 21:39
반응형

휴대폰 번호, PC 잠금화면 해제 번호, 간편결제 비밀번호 등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늘 기억하고 있는 숫자들도 있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아 전혀 외우지 않는 번호도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번호도 그렇습니다. 건강보험증은 본인을 포함하여 가정 구성원들의 보험급여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인데 종이증서를 분실했더라도 인터넷으로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그리고 사본 출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증 번호 활용 예시

  • 응급처치 동의서 작성 시
  •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입원 시
  • 기타 신청서, 확인서 작성 시

자녀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보내려는 분들이라면 응급처치 동의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때 ‘의료보험 번호’에 작성해야 하는 것이 바로 건강보험증 번호입니다. 이 외에도 병원급 이상의 의료 기관에 입원하거나 초진 시 건강보험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지원금을 신청하는 등의 신청서의 ‘증 번호’에 해당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건강보험증 번호입니다.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방법

건강보험증 번호는 종이 증서나 납부 고지서 영수증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공동인증서만 있다면 누구나 국민건강보험 통합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번호 조회 외에도 신규 발급은 물론 가족 구성원의 변화, 직업의 변화, 거주지 이전 등으로 인해 재발급 받아야 할 때에도 홈페이지에서 민원 처리가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내-자격조회-메뉴
개인민원 조회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기존에는 ‘사이버민원센터’라는 이름으로 별도 사이트가 운영되었지만 최근 개편이 이루어져 현재는 국민건강보험 통합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가 가능해졌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할 메뉴는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자격조회] – [자격사항] 입니다. 순서대로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인증서-등록-및-로그인-화면
인증서 로그인

이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처음 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가지고 있는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등록하여야 하며, 이미 등록해두었거나 회원이라면 기존의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민간인증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의 건강보험증 조회 시에는 부모 중 한 사람의 공동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증-번호-조회-결과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이제 바로 건강보험증 정보가 조회됩니다. 이름(가입자 성명), 주민등록번호(앞자리), 사업장/가입자구분(의료보험 종류), 자격상태, 취득일, 상실예정일, 소속지사(기관기호), 구분 등의 항목에 따라 각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중 건강보험증번호는 세번째 칸에 열한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대주 명의로 조회하였을 때 피부양자 기준에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이라고 하더라도 가입이 상실되어 함께 조회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인증서 등록 후 개별 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방법

  • 온라인 발급 신청 후 프린트
  • 주민센터 방문 신청
  • 건강보험공단 신청

증 번호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 서류 제출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에도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연결된 프린터로 사본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집에 프린터가 없거나 직접 신청하기 어렵다면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연락하여 신청 후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격확인서-발급-및-확인-메뉴
건강보험증 사본 출력

직접 출력하기를 희망한다면 홈페이지의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격확인서] 메뉴로 이동합니다. 마찬가지로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자격확인서-PDF-발급-및-출력
자격확인서 취득내역 확인 및 발급

해당 페이지 하단에서 자격확인서 취득내역을 찾아볼 수 있으며 [프린트 발급] 버튼을 누르면 PDF 포맷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해당 파일은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비밀번호로 암호화 잠금처리 되어 있으므로 열어보거나 출력하여 이용할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엄밀히 말하면 건강보험증 사본은 아니지만 병원 등에서 해당 서류를 대체하여 자격 확인 용도로활용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증번호, 사업장관리번호, 가입자(세대주) 정보, 자격확인내역 등의 사항이 모두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앱마켓에서-건강보험-어플을-검색한-결과-화면
건강보험 어플 다운로드

2020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및 사용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모두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모바일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 PC와 마찬가지로 전체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모바일-건강보험증-실행-화면
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어플 다운로드 후 로그인을 마치면 [마이페이지] 상단에서 바로 [나의 건강보험증]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터치하여 본인 및 세대 구성원들의 건강보험증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납부확인서 등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플 화면 그 자체가 원본이 되기 때문에 종이 서류와 마찬가지로 활용 가능합니다.

 

 

 

 

어두운-배경에-제목이-적힌-이미지
건강보험증 번호 조회, 사본 출력

PC 그리고 모바일로 건강보험증 번호를 조회하고 서류 발급/출력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인증서 로그인만 거치면 원하는 서류를 원하는 방식으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겠습니다. 건강보험증 없이 병원에 방문하였거나 외부에서 증 번호를 입력해야 할 때에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