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비자 이용방법, 가격

생활|2021. 10. 4. 18:54
반응형

내 자전거가 없어도 곳곳에 비치된 공용 자전거를 이용하면 가까운 거리는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행 시에도 교통비 부담은 줄이고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어 인기입니다. 지역별 공용자전거 중 경남 창원에서는 ‘누비자’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처음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개괄적인 누비자 이용방법과 지도 확인 방법, 가격, 추가 요금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용 대상 및 시간

두 바퀴형 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고 나이가 만 13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누비자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창원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도 물론 가능합니다. 새벽 4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시스템이 운영되며 운전자는 이중 1회 대여로 90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비자를 자주 이용한다면 회원가입을, 그렇지 않다면 1일권 요금만 내고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누비자 이용 가격

구분 일반 국가유공자 비회원
연회원(365일) 30,000원 15,000원 -
반기회원(180일) 18,000원 9,000원 -
월회원(30일) 4,000원 2,000원 -
주회원(7일) 2,000원 - -
1일권 - - 1,000원
초과 시간(30분) 500원 500원 1,000원

 

다음은 요금입니다. 일반 회원은 1년에 30,000원, 6개월에 18,000원, 한 달에 4,000원, 일주일에 2,000원의 요금을 가입 시 지불하고 누비자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는 일반 요금에서 50% 가격 할인이 적용되어 1년 15,000원, 6개월 9,000원, 한 달 2,000원의 금액을 지불하면 되겠습니다. 정해진 시간 초과 시 30분에 500원씩 계산됩니다.

 

비회원은 1일권 이용만 가능합니다. 누비자 1일권 요금은 1,000원이며 1회 90분 이상 이용 시에는 30분당 1,000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누비자 이용방법

1) 회원 가입 및 요금 결제

회원가입-버튼을-빨간색-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누비자 홈페이지

 

 

※ 누비자 바로가기

https://www.nubija.com/

 

누비자 회원가입은 홈페이지, 창원시청, 누비자 운영센터,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가능합니다. 요금을 결제하여 이용하려는 방식에 따라 가입 경로를 선택하면 되는데 신용카드·휴대폰·가상계좌 입금 방식으로 결제하려면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이용권 결제를 진행하고, 휴대폰 소액결제·가상계좌 입금은 운영센터나 주민센터 등에 방문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교통카드 등록

교통카드-등록-절차가-4단계로-사진과-설명되고-있다.
교통카드 등록, 인식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과 결제를 마친 신규 회원이라면, 실제 자전거 대여와 반납 시에 사용할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마이비, 캐시비, 티머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가까운 누비자 터미널/키오스크에서 [교통카드 등록] 메뉴를 터치하고 가입 시 생성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하단 NFC 구역에 본인의 교통카드를 태그하여 연동시킵니다.

이는 교통카드와 회원정보를 인식시켜 서비스 이용 절차를 편리하게 만드는 작업으로 금액이 결제되지는 않습니다.

 

 

 

 

3) 자전거 대여 및 반납

홈페이지-내-누비자-터미널-지도-실시간-현황-조회-화면
누비자 터미널 지도

이제 누비자 이용방법 중 거리로 나가 실제 자전거를 빌려 이용할 순서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누비자 터미널 지도를 조회하면 위와 같이 지역 내 대여소의 현재 상황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비자 자전거 대여소는 ‘터미널’이라고 칭해집니다.

 

자전거 터미널 중 주황색으로 표시된 사용 가능 터미널을 클릭하면 해당 장소의 반납 가능 거치대와 대여 가능 자전거 대수가 조회됩니다. 이를 확인하고 현장으로 나가시면 됩니다.

 

 

 

 

회원카드로-누비자-대여-및-반납하기
자전거 대여 방법 - 카드

 

 

누비자 대여 시에는 회원카드를 터미널 보관대에 태그하면 됩니다. 회원이고 요금이 선결제된 것이 확인되면 터미널 내의 자전거 한 대가 잠금장치에서 해제됩니다. 이 자전거를 탑승하여 창원시를 마음대로 누빈 뒤, 다시 곳곳의 자전거 터미널 중 반납대에 거치시키면 이용이 완료됩니다.

 

 

 

 

회원정보로-누비자-대여-및-반납하기
자전거 대여 방법 - 키오스크

카드를 두고 왔다면 키오스크의 [자전거 대여] 메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 정보를 확인한 뒤 카드 없이도 자전거를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습니다.

 

 

 

 

키오스크로-누비자-1일권-결제하기-절차
비회원 1일권 결제

휴대폰을 두고 왔거나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키오스크의 [1일 이용권 결제&대여] 메뉴를 터치하여 즉석에서 이용권을 결제하고 대여할 수 있습니다. 결제 후 휴대폰으로 전송받은 누비자 이용권 번호를 입력하면 보관대에서 자전거를 꺼내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4) 자전거 반납 요청

키오스크로-임시반납하기-안내
임시반납 후 반납 요청

만약 누비자 반납소에 여분의 자리가 없다면 터미널에 설치되어 있는 분실방지용 보조반납열쇠를 이용하여 자전거 바퀴를 감아 묶어둡니다. 이후 키오스크의 [반납요청] 메뉴를 선택하여 반납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임시반납이 완료됩니다.

 

또는 누비자 고객센터(1577-2114)로 연락하여 임시반납 사실을 알려 직원 확인 후 정상 반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어두운-배경에-글자가-적혀있다.
창원 누비자 이용방법

이상으로 누비자 이용방법을 중심으로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 알아보았습니다. 회원이 아니더라도 1일권 결제 후 누구나 운행할 수 있어 관광객에게도 간편하고 1년권 등 정기권도 존재하여 지역민에게도 유용합니다. 정해진 사항 준수하여 안전하게 운행하고 반납 시에도 본인과 타인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