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

생활|2020. 11. 15. 23:28
반응형


다수의 사람이 모여있는 것 자체가 서로에게 위협이 되는 날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를 계기로 더욱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는 분야들도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IT입니다. 만나서 함께 하지 않아도 일상이 안전하게 가능하도록 여러가지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는데 화상회의, 재택근무, 원격 면접 등이 대표적입니다. 문제는 이 같은 비대면 기술을 가정이나 기업체에서 즉시 적용하기에는 비용적 부담이 된다는 것인데,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위기를 기회로, 업무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비대면 언택트 서비스 분야의 육성을 위한 방안으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 즉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관련 기술을 가진 공급자와 비대면 서비스 도입을 희망하는 수요자는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을 통해 거래를 안전히 진행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정부 자금이 최대 36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공급기업 / 수요기업 조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공급기업] 또는 [수요기업]으로 등록하여야 합니다. [공급기업] 참여 자격은 자체적 비대면 서비스를 보유하여 제공 또는 판매하고 있는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이어야 하며 기간 내 공급기업 모짐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수요기업]은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으로, 채무나 체납의 문제가 없어야 하며 휴업이나 폐업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신청 방법




※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바로가기

https://www.k-voucher.kr/


공급업체로부터 비대면 관련 기술을 구매하여 도입하려는 수요기업에게는 바우처를 통한 금액적 지원이 더해집니다. 기간은 2020년 12월 또는 예산 소진 전까지 약 80,000개의 기업을 모집하고 있으므로 혜택을 얻고 싶은 분들은 선착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신청을 하셔야 하겠습니다. 이용할 사이트는 [K-비대면바우처플랫폼]입니다. 검색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신청을 희망한다면 상단의 [수요기업] – [회원가입 및 사업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회원가입 화면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바우처 지원 혜택을 얻어 비대면 서비스 기술을 구입하고 싶은 경우 [수요기업(구매자)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처리방침 내용응 읽고 각 약관에 동의합니다. 이후 휴대폰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이때 본인 인증을 받는 대상은 기업의 대표자 또는 임직원이어야 합니다. 본인인증 받은 신청자만이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를 신청하여 카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시에는 기업명과 대표자명을 적고 주소, 업태, 품목, 설립일, 자산규모, 직원수, 휴/폐업조회 등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비대면 바우처 지급 선택 및 운영기관 선택]도 진행하게 됩니다.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벤처기업협회/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중 하나의 운영기관을 편하게 선택하면 되는데, 선택한 운영기관에서 자격요건을 심사하고 수요기업을 선정하는 등 총괄 관리를 진행합니다.


네 곳의 운영 기관 모두 동일한 기준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심사 완료 전까지 운영기관 변경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의 혜택을 얻기 위해 수요기업으로 등록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제출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중소기업확인서, 국세·지방세 완납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법인인 경우에 해당)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벤처기업 확인서, 이노비즈 확인서, 강소기업 인증서, 여성기업 확인서, 내일채움공제 가입증서, 청년기업 등 기타 우대서류도 제출 가능한 기업이라면 함께 갖추어 이미지 파일(BMP/GIF/JPEG/PNG/PDF)로 업로드 하여 사업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제출 서류를 갖춰 제출하면, 이어지는 절차에서는 수요기업 중 대상자를 결정하기 위해 심사를 진행하며 선정 결과에 따라 바우처 지원 대상자가 확정됩니다. 이후 수요기업으로 확정된 대상자는 바우처 혜택을 얻기 위해 신한바우처카드(개인/법인 체크카드, 선불식 충전카드) 또는 B2B간편결제(제로페이)를 신청해둡니다.


그리고 도입을 원하는 공급기업의 서비스를 선택하여 결제 금액의 10%의 기업부담금을 신한바우처카드/제로페이로 선입금하면,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서는 나머지 90%의 금액을 더하여 결제합니다.





어떤 결제수단을 선택할 것인지는 편의에 따라 본인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신한 바우처카드 중 법인체크카드만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신한 법인 체크카드는 직접 신한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에 따라 사업자등록증 사본, 결제계좌 사본, 대표자/대리인 신분증 사본을 비롯한 구비서류가 다른데 위 표를 참고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지원금 사용 방법




비대면 서비스 및 기술 결제 방법과 흐름에 포커스를 맞춰,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각각 회원가입 및 선정 기업으로의 신청과 확정을 마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은 K-비대면바우처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팔고, 사게 됩니다. 수요기업에서 원하는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거래를 공급기업과 체결합니다. 이후 수요기업에서 총 결제 금액의 10%만 결제합니다. 그러면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서 나머지 90%의 금액을 더하여 공급기업에 총 금액을 결제하는 형태입니다.






플랫폼 내에서 거래될 수 있는 서비스는 총 여섯가지로 위와 같습니다. 화상회의나 면접과 관련한 [화상회의], 재택근무 시 필요한 클라우드 기술 등을 포함한 [재택근무], 기업의 직무교육이나 초중고 학생교육 관련 기술인 [에듀테크], 해킹방지 및 정보보안과 연관된 기술인 [네트워크·보안솔루션], 아이돌봄이나 간병, 마음 돌봄 등을 위한 [돌봄 서비스], 원격 인사/노무 컨설팅 기술을 포함한 [비대면 제도도입 컨설팅]의 여섯 가지로 구분됩니다.





현재 거래되고 있는 여섯 분야의 기술은 K-비대면바우처플랫폼 홈페이지에서 직접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상단 검색창에 원하는 기술이나 기업명을 입력하여 찾아보거나, 2) 서비스검색의 여섯가지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사는 인터넷 쇼핑과 마찬가지로, 판매되는 여러 상품들을 살펴보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무작위순 최근등록순, 높은가격순, 낮은가격순, 평점순 등의 기준으로 정렬하여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를 클릭하면 상세 설명과 특징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계약 체결을 위한 조건이나 방법도 각기 다르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정렬을 [리스트형]으로 전환하면 위와 같이 판매 기간, 재고 개수, 공급 기업명, 판매상태, 평점 등의 기본 정보를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특히 판매기간이 촉박하거나 재고에 제한이 있는 상품들은 구매 결정을 서둘러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 서비스 지원사업 주의사항




많은 중소기업에서 관심있게 살펴보고 참여하고 있지만, 이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를 위한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최대 360만원의 지원이 가능한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는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홈페이지 내에서의 거래 시에만 가능합니다. 기업 간의 결정으로 다른 방식으로 금액을 결제하기로 했다면 혜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또한, 신한 바우처카드와 B2B간편결제(제로페이)만 이용 가능합니다.


수요기업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회원가입 후 지원대상으로 심사 후 확정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확정일로부터 8개월동안만 유효합니다. 이 기간 내에 바우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금액은 기업당 최대 360만원이 한도입니다. 나머지 10%는 신한바우처카드 또는 제로페이 바우처에 기업에서 충전하여 잔액을 예치시켜두었다가 결제하여야 합니다. 이를 합하면 총 400만원의 한도 내에서 비대면 서비스를 결제하여 이용할 수 있는 셈입니다.


단 부정한 사용이 확인되거나 지침 미준수 등이 확인될 시 바우처 한도는 소멸될 수 있고 바우처 사용에 제대조치가 부여되자체가 이용 불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바우처 혜택을 얻고자, 음식점 등에서 장비 설치 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많이 문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위 사업은 비대면 장비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비대면 서비스를 활용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지원하는 사업이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원되는 금액 중 [돌봄 서비스], [비대면 제도도입 컨설팅] 분야에만 400만원 전체를 다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 또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에 따르면 [돌봄 서비스]와 [비대면 제도도입 컨설팅] 분야에는 최대 200만원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화상회의], [재택근무], [에듀테크], [네트워크·보안솔루션] 분야의 서비스를 함께, 또는 먼저 결제하여 이용해야 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이 외에 공급기업과 수요기업 각각이 주의해야 하는 특징이나 장점 등은 위 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홈페이지에 게시된 FAQ 파일을 통해 자주 물어보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헷갈리기 쉬운 사항, 시간이나 금액의 제한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사항들이 설명되어 있으므로 기타 내용은 홈페이지의 제공 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바우처카드, 기업 제로페이 등 결제 수단과 관련한 사항은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문의하시면 답변 얻으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므로 위 연락처를 통해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