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다리미 석회 제거, 청소 방법

생활|2021. 7. 29. 14:06
반응형

일반 전자다리미보다는 물을 넣고, 스팀을 만들어 보다 효과적으로 주름을 제거할 수 있는 스팀다리미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코드만 꽂고 사용하는 일반 다리미와 다르게 스팀 다리미는 사용 전 준비가 몇 가지 필요한데, 대표적인 것이 스팀 다리미 석회 제거입니다.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석회 제거 그리고 꾸준한 사용을 위한 내부 청소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석회 제거 필요 상황

맨 처음, 새 다리미를 구매하여 물을 충전하고 물을 다렸을 때 옷에 하얀색 가루가 묻어났다면 이것이 석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는 사용하던 다리미에서 스팀이 안나오거나, 스팀이 일부만 나와서 주름 제거가 완전히 되지 않을 때, 옷을 다리고 나면 누런색으로 변할 때에도 석회 발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팀다리미 최초 사용 전, 그리고 한두 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석회를 제거하고 청소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리미에 사용할 수 있는 물

석회가 발생하는 원인은 수돗물에 포함된 탄산칼슘이 뜨거운 열과 만나 굳어졌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수돗물은 유럽 등에 비해 석회질을 적게 함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다리미를 자주 사용한다면 석회는 빠르게 쌓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안전한 것은 정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판되는 다리미들은 일반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졌습니다. 수돗물을 이용하되, 한 달에 한 번은 세척하여 관리하면 문제 없겠습니다.

 

 

 

QnA의-형태로-스팀다리미에-넣어도-되는-물이-소개되고-있다.
스팀다리미에 넣는 물

※ (출처) 테팔 홈페이지

https://www.tefal.co.kr/

 

 

오히려 정수된 물이나 생수는 화학적 물질이나 유기물 등을 포함하고 있어 다리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제조사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건조기/스타일러에서 나온 물, 향수나 아로마가 섞인 물, 에어컨/제습기에서 나오는 물, 빗물, 끓인 물 등이 다리미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이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어 위험하다고 안내됩니다.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스팀 다리미 석회 제거 방법

QnA의-형태로-스팀다리미-석회-제거-방법이-안내되고-있다.
스팀다리미 석회 제거

그렇다면, 어떻게 누적된 석회를 없애야 하는지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다리미의 물통 MAX 선까지 물을 가득 채우고 다이얼을 돌려 스팀이 발생하게 합니다. 다리미를 세운 상태에서 5분 이상, 내부에서 가열시키는 방식으로 내부를 청소합니다. 이후 전원을 끄고 물 때 제거 밸브를 분리합니다. 이렇게 물을 끓여 스팀 모드로 분무하면 증기와 더불어 석회 등의 이물질이 스팀 구멍으로 빠져나가 제거됩니다.

 

이후 끓인 물과 다림판이 모두 식으면 내부의 석회나 먼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솔이나 진공청소기로 이물질을 빨아들여 청소하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QnA의-형태로-스팀다리미-물때-제거-방법이-안내되고-있다.
스팀다리미 물때 제거

간혹 스팀 다리미 석회 제거 방법으로 식초를 몇 방울 섞은 물이나 전용 물 때 제거제를 이용하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 설명서에도 안내된 바와 같이, 이는 손상 요인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물을 가득 채워 끓이고, 싱크대 등 안전한 공간에 스팀을 발사하여 모두 빼낸 다음 바닥에 남은 석회나 먼지 등은 따로 털어내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만 물때제거 밸브는 따로 빼내러 식초나 레몬즙을 탄 물에 반나절 담가두어 세척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브랜드에 따라, 제품 모델에 따라 물때제거 밸브가 아닌 스팀밸브 등의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며 [자동세척]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제품별 안내서를 참조하기를 권장합니다.

 

 

 

  스팀 다리미 청소 방법

QnA의-형태로-스팀다리미-청소-방법이-안내되고-있다.
스팀다리미 청소 방법

이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청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팀 다리미를 모두 사용한 다음에는 코드만 빼고 세워두기보다는, 물탱크를 모두 비우고 스팀 장치는 닫고 온도는 최소한으로 줄여둔 상태에서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미에 열이 남아있을 때 주변에 금속이나 날카로운 물건, 거친 물건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외부 청소가 필요하다면 물에 적신 천으로 외관을 닦아내면 되는데 세제를 섞은 물이 아닌 순수한 물만 이용하여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수돗물과 증류수를 섞어도 무방합니다.

 

 

 

QnA의-형태로-스팀다리미-사용-후-남은-물-제거방법이-안내되고-있다.
스팀다리미 물 제거

물탱크가 완전히 분리되는 모델이 아니라면, 아무리 기울여도 그리고 탈탈 털어내도 물탱크 내에는 조금의 수분이 여전히 남게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또한 제작 시 고려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남아있는 정도라면 수분기가 있어도 기능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물이 많이 채워져 있으면 내부 물때나 석회를 야기할 수 있고 오래 보관된 물로 스팀 시 옷감 변색의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가능한 만큼 물통의 물은 제거하여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검은-배경에-제목이-적힌-썸네일
스팀다리미 석회 제거 방법

만약 위와 같은 방식으로 청소를 진행했는데도 스팀다리미의 성능이 나아지지 않거나 스팀 구멍이 막힌다면 고객센터를 찾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석회질 발생은 스팀 다리미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사항으로 자가 세척 또는 센터를 통한 전문 세척으로 쉽게 없앨 수 있는 문제입니다. 제품 교체에 앞서 센터에 문의해보시면 도움 얻으실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