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조회서 온라인 발급 및 수수료

ONLINE|2021. 4. 26. 2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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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적 성과와는 별개로, 하나의 경제조직이 회계 기록을 적확하게 진행하는지를 살피는 활동이 감사입니다. 기업의 회계감사는 특히 외부의 감사인이 재무제표의 내용 등을 살피는 것으로 엄격하고 분명한 절차를 거치는데 이때 요구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은행조회서입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으로 직접 방문해야만 가능했지만 현재는 PC를 통해 쉽게 발급이 가능한 서류인데,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신청 절차와 수수료를 찾아 정리해보았습니다.

 

 

 

  은행조회서 발급 가능 금융기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은행조회서, 금융거래조회서(증권회사용/보험회사용/보증기관용)를 발급할 수 있는 금융기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KEB하나은행, 카카오뱅크, 서울보증보험, 삼성증권, 교보증권, 메리츠화재해상보험, 하이투자증권, 케이뱅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한국증권금융, 키움증권, 현대차증권, 하나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대구은행, 제주은행, 기술보증기금, 수협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등 현재 38곳의 금융기관이 서비스 가능합니다. 통상 이용하는 대부분의 기관이 속합니다.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신청


개인기업을 제외하고, 외부감사 대상이 되는 주식회사 그리고 임의감사를 실시하는 법인, 그리고 단체 등이 회계감사자료를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은 본점 사업자번호로 발급된 법인인증서 그리고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는 법인계좌가 필요합니다. 이용할 사이트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기업 회계감사자료 온라인 발급] 입니다.

 

 

 

 

 

※ 금융결제원 기업 회계감사자료 온라인 발급 서비스

https://audit.kftc.or.kr/

 

외부 감사를 진행해야 하는 기업, 회계사, 감사안내관리자가 각각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후 로그인하여 제공 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수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한 후에 사이트 접속이 가능합니다. 기존 회원이라면 [기업용] 메뉴를 클릭한 다음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법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이용이 가능한데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 확인이 가능한 회원만 전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만약 회원이 아니라면 하단의 [회원가입하기] 버튼을 누른 다음 법인인증서와 법인 등록번호를 입력하여 고객 등록부터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후에는 위와 같이 [기업정보 조회 및 변경] 화면이 나타납니다. 회사명, 대표자명, 담당자명, 전화번호, 기타 사업장 등록 등이 가능합니다. 본점 외에 분점이 추가되었거나 담당자가 변경되는 등 가입 시 입력한 정보와 달라진 정보가 있다면 여기서 작성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이 없다면 생략 가능합니다.

 

 

 

 

다음 단계는 [기업 회계감사자료 발급 요청서 작성]입니다. 좌측의 소메뉴에서 클릭하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네 종류의 서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은행조회서]를 선택합니다.

 

 

 

 

이제 발급 대상 사업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 사업장]과 [일부 사업장]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언제나 금융거래조회서는 일부가 아닌, 전체 사업장을 대상으로 발행되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단계는 [회계사 지정]입니다. 외부감사를 받고 있는 회계사 정보를 확인합니다. 만약 지정된 정보가 없다면 직접 회계법인명과 담당자 이름을 검색하여 새로 지정해야 합니다. 정확히 입력했는데도 담당 회계사가 조회되지 않는다면, 해당 회계사가 시스템에 등록하지 않은 것이므로 가입 확인 후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수수료 결제자를 지정합니다. 결제자는 기업, 회계사, 회계법인(감사반) 중 선택 가능하며 지정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하단에서 납부된 수수료는 환급되지 않는다는 안내를 확인하고 [확인]에 체크합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다음은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중 표지 작성 단계입니다. 주거래 은행 이름, 은행 지점 이름을 검색하여 찾아 선택합니다. 원칙상 하나의 금융기관은 1개 지점만 선택하여야 합니다. 지점만 선택해도 전체 지점의 거래내역이 조회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주거래 은행이 카카오뱅크라면 지점명에는 [비즈니스]를 입력하여야 하며 해당 내용은 페이지 하단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주의 사항 숙지 후 표지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단계는 [금융거래 정보제공 요구서] 작성입니다. 기관명과 지점을 확인하고 사업장 정보를 확인한 다음, 조회 기준일과 요구서의 유효기간을 설정합니다. 조회 기준일은 최대 2년 이내, 요구서의 유효기간은 금융기관 접수 가능 기간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우측 하단의 [신청내역 확인]을 클릭하면 3개월 내 동일한 내용으로 요청된 서류가 있는지를 시스템에서 조회합니다. 중복되는 내역이 없다면 계속해서 발급을 진행합니다.

 

 

 

 

이제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작성일자, 유효기간, 회계법인명, 담당공인회계사명, 사업장총건수 등의 신청 내용이 담긴 전자서명 내용 확인창이 팝업으로 나타나면 이를 확인합니다. 이상 없을 시 [확인] 버튼을 누르고 이어서 [감사인 전송] 버튼까지 누르면 모든 단계가 완료됩니다. 이제 법인 공인인증서로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우리 회사에서 작성한 발급 요청서가 감사인에게 전달됩니다.

 

 

 

 

만약 신청한 사항에 문제가 있어 내용을 수정하고 싶거나 취소하고 싶다면, [진행상황 조회] 메뉴로 접속하여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신청한 서류의 현재 상태를 확인합니다. [수정가능여부] 항목에 ‘회수가능’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회수하여 발급 신청을 취소할 수 있으며 ‘가능’이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수정만 가능합니다. ‘불가’는 이미 금융기관에까지 전송된 상태로 더 이상의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은행조회서 발급 수수료


 

이번에는 서류 발급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수료 결제] 메뉴에서 직접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의 정확한 금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인증 수수료는 금융기관당 600원씩 부과됩니다. 조회서 발급 수수료는 각 금융기관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그 액수가 조금씩 상이한데 5만원 내외 정도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발급 수수료와 PG 수수료를 모두 지불하여야만 기업 회계감사자료를 조회할 수 있으며, 결제 시에는 계좌이체 수수료를 포함한 금액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계좌이체를 통해 전체 수수료 결제 후 조회서를 열람하거나 출력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 이에 제한이 존재합니다. 조회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까지만 가능하며 출력은 5회까지만 허용됩니다. 파일은 PC에 별도로 저장해두거나 화면 캡쳐가 불가능하므로 허용되는 기간과 횟수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사이트 이용과 관련한 세부 정보나 은행조회서 온라인발급 신청 절차에 대한 정보는 모두 제작 및 제공되는 매뉴얼 파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인증서만 있다면 화면에서 안내하는 순서대로 따라가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매뉴얼 파일을 모두 읽어보고 진행하시기 바라며 그래도 진행에 어려움이 따를 시 고객센터 [1577-5500]으로 문의하여 해결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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