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 차선 의미, 운전 방법

생활|2021. 5. 6.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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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색 또는 황색의 실선, 점섬, 이중선으로 단조로웠던 도로가 다채로운 색과 모양의 선을 포함하며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속 단속 카메라의 위치나 스쿨존은 네비게이션에서 업데이트하여 알려주지만 이와 같은 도로 선의 변화는 안내해주는 곳이 없어 운전자 본인이 정보를 알아두어야 하는데 주의가 필요한 도로 위 지그재그 차선과 기타 변화 사항들을 준비했습니다. 천천히 읽고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그재그 차선 의미

중앙선을 제외하고 도로의 양쪽이나 한쪽에 흰색이나 황색으로 울퉁불퉁한 지그재그 선이 그어져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행표시’입니다. 같은 너비의 도로라고 할지라도 일자 선보다 지그재그 선으로 경계를 나타내면 차선의 너비가 더욱 좁아보이는데, 이를 통해 차량 운전 속도를 감속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지그재그 차선 의미는 언제든지 정지할 수 있는 낮은 속도로 서행할 것을 뜻합니다.

 

 

 

  지그재그 차선 운전 방법

그러므로, 불규칙한 울퉁불퉁한 차선이 그어져 있는 도로를 달릴 때에는 평상시와 같이 주행하되 속도를 낮추어 운전하면 됩니다. 차선 모양에 따라 운전도 핸들을 좌/우로 돌리며 함께 지그재그로 진행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사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의 높은 주의력이 요구되는 구간이라고 생각하시고 주위를 살피며 해당 구간은 감속하여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그재그 표시 구간

중앙선 양측에 지그재그 차선이 그어져 있다.
지그재그 차선이 그려진 도로

 

영국 런던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이미 이전부터 흰색이나 황색의 지그재그 모양 선을 그어 시각적 안전 운행 효과를 거두고 있었으며 국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기대한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지그재그 차선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횡단보도 전후 20m에 그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전 중 지그재그 선이 보인다면 곧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나 사고다발지역 등 보행자를 보호해야 하는 구간이 나타날 것임을 인지하여야 하겠습니다.

 

 

 

  지그재그형 도로 특징

지그재그형 도로, 교차로 폭 좁힘, 교차로 진출입 차단 설명
사람중심도로 1

 

이 외에도 도로 자체의 모양을 좌우로 어긋나게 설계하는 구간도 있습니다. 이 또한 시각적 주의를 끌기 위한 하나의 장치로, 사람이 많거나 사고 예방이 필요한 곳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형 도로는 지그재그 차선과 달리 실제로 운행도 좌/우로 핸들을 꺾어가며 진행해야 합니다. 그냥 주행해서는 연석을 밟거나 장애물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커브에 맞게 핸들을 비틀며 운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차량의 진입 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기타 도로 변화 사항

차도폭 좁힘, 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 고원식 교차로 설명
사람중심도로 2

 

이 외에도 교차로의 도로 폭을 일부 구간 의도적으로 줄이는 식으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하기도 하고, 교차로 진출입 자체를 차단하여 교통 흐름을 우회시키기도 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사람 중심의 도시지역 도로 설계 요소라는 것입니다.

 

일명 ‘옐로카펫’이라고 불리는 노란 배경을 만들어 대기중인 아이들이 잘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의 설치를 늘리고, 고원식 교차로 등을 설치하는 것도 일환입니다.

 

 

 

그늘막, 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 도로변 미니공원 설명
사람중심도로 3

 

이제는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횡단보도 대기 장소의 그늘막도, 버스 승하차가 편리한 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 벤치와 테이블 등이 마련된 주차공간의 도로변 미니공원도 앞으로 더욱 확대 설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행자우선도로, 높이가 같은 보도와 차도 설명
사람중심도로 4

 

어린이, 장애인 등의 교통약자를 위해 이면도로 등은 보행자 우선도로로 설정하고 눈에 띄는 색깔로 포장합니다. 해당 구간의 운행속도는 시속 30km 이하로 설계합니다. 또한 휠체어 이용자, 시각장애인 등의 통행 불편을 줄이기 위해 횡단보도 턱을 낮추어 보도와 차도가 같은 높이로 연결되도록 설계하고 연석 경사로와 점자블럭 설치도 설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교통정온화시설 종류 안내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 일부

 

현재 [사람중심도로 설계지침]에 포함된 교통정온화시설은 지그재그 도로, 차도 폭 좁힘, 교차로 폭 좁힘, 고원식 교차로와 횡단보도, 과속방지턱, 포장면 표면처리, 진입 억제시설, 소형 회전교차로 등입니다. 녹색과 분홍색으로 표시된 노면색깔유도선이 운전자를 도와주었다면 교통정온화시설은 운전자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으로 도와줄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토교통부 접속 첫 화면 캡쳐 이미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첫 화면

 

※ (출처)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http://www.molit.go.kr/

 

소개해드린 발표 자료와 소개해드리지 않은 기타 세부 사항까지도 모두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조회하고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하는 도시 지역의 도로는 안전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그재그 차선 등 새롭게 도입되는 아이디어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안전운행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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