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나이 계산기, 외국나이 비교

생활|2021. 6. 16. 22:13
반응형

우리나라는 특유의 나이계산법 때문에 한 사람이 동시에 몇 개의 다른 나이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때문에 나이를 묻는 상대에 따라, 나이를 답하는 시기에 따라 1~2세의 나이가 차이나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한국나이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외국 나이와 비교할 때 그리고, 만나이를 기준으로 자격조건 대상을 선정할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나이 계산법

한국에서는 출생과 동시에 1살이 부여됩니다. 0살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해가 지날 때마다 여기에 1살씩의 나이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1월 1일에 태어난 아이도 12월 30일에 태어난 아이도, 12월 31일에는 모두 동일하게 1살이며 해를 넘겨 이듬해 1월 1일이 되면 2살이 되는 셈입니다. 반면 외국나이는 탄생 시 0살부터 시작하므로 기본 1살의 차이가 늘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국나이로 동일하게 2살이라고 해도 1월 1일생은 365일을 살아왔지만 12월 30일 생은 출생 후 3일밖에 살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어린이 및 청소년은 같은 연령대에서도 발달상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실제 살아온 나이를 기준으로 하는 만나이 계산입니다.

 

 

 

  만나이 계산법

만나이는 각자의 출생일을 기준으로 실제 살아온 날들을 1년 단위로 세는 방식입니다. 한국나이를 기준으로는 생일이 지났으면 1살을 빼고, 생일이 지나지 않았으면 2살을 빼는 것입니다.

 

보다 쉽게는 만나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연도 – 출생 년도)를 사용하고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현재 연도 – 출생 년도) – 1을 계산하면 됩니다.

 

 

 

  한국나이 계산기

e청소년-만나이-계산기-첫-화면
e청소년 만나이 계산기

※ e청소년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https://www.youth.go.kr/m/agrItem/agrItemLstForm.mo?curMenuSn=1451

 

 

자동 계산기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e청소년 홈페이지의 [만나이 계산] 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바로가기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본인의 출생일과 기준일을 입력합니다. 숫자로 2021-06-16의 형태를 갖춰 직접 입력하거나 달력 아이콘을 눌러 선택합니다.

 

 

 

만나이 계산기 사용 예시

직접 한국나이 계산기를 사용해보겠습니다. 2020년 1월 1일 출생자는 현재 기준 1세가 됩니다. 반면 생일이 지나지 않은 2020년 12월 30일 출생자는 현재 기준 0세가 되는 셈입니다. 이처럼 만나이는 같은 해에 태어났다 하더라도 실질적인 생활일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처럼 만나이 계산이 필요한 이유는 헷갈리는 한국나이 대신, 외국나이에 부합하여 세계에서 통일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나이가 국제 표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또한 만나이는 국내에서도 행정적, 법적으로 인정되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만나이를-기준으로-하는-행정-제도
만나이 적용 제도

예를 들면 청소년증 발급은 만 8세 이상 ~ 만 18세 이하, 청소년 한부모 가구 지원은 만 24세 이하, 청소년쉼터 이용은 만 9세 이상 ~ 만 24세 이하, 국가간 청소년 교류는 만 16세 이상 ~ 만 24세 이하, 해외 자원봉사 참가는 만 15세 이상 ~ 만 24세 이하, 운전면허는 만 18세 이상, 선거도 만 18세 이상의 나이 기준을 충족할 때에만 가능합니다.

 

이처럼 만나이를 기준으로 조건을 세워두었기 때문에 같은 연도에 출생했다 하더라도 주민등록증을 취득하거나 청소년증을 발급받는 나이는 개별로 달라지는 것입니다.

 

 

 

  한국나이 폐지 성원

태어나서 1살, 해가 지나면 1살씩 추가하는 방식의 한국식 나이 계산법은 고대 중국을 비롯하여 아시아권에서 사용했지만 현재는 모두가 폐지하고 한국에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외국나이와의 충돌, 만나이로의 변환 불편 등의 문제도 한국에서만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불편함을 느끼는 국민들은 한국식 나이를 폐지하고 만나이 사용을 통일하자는 주장도 몇 년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은 공식적으로 확정된 바가 없지만 국민청원으로 계속해서 주장되고 있고 찬성하는 인원도 절반 이상이기 때문에 폐지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당장은 사회적 혼란이나 불편을 피할 수 없겠지만 1~2년의 기간을 지나면 편리함이 더 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목이-적힌-썸네일
한국나이 계산기

이상으로 한국나이 계산기로 쉽게 만나이 즉, 외국나이를 알아보는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내 나이 계산도 헷갈리는 매년 초, 그리고 생일에 사용해보거나 나이 조건이 존재하는 신청 자격 응시를 앞두고 있을 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