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편한 임신 서비스 혜택, 신청

생활|2021. 5. 27. 19:42
반응형

임신 후에는 본인 및 주변인의 기쁨으로 축복받는 날들을 보내곤 합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현실은 경제적으로도, 신체적으로도 힘들어지기 때문에 임신부에게는 여러 차원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맘편한 임신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데 널리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자세한 서비스 내용과 지원 혜택, 신청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대상

초기에는 20개 시/군/구 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시범 서비스 되었지만, 2021년 4월 19일 이후부터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맘편한 임신 서비스가 적용됩니다. 국내에 주소를 등록한 임신부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았다면 모두가 지원 대상에 해당합니다. 단, 대상자라 하더라도 본인이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이 자동으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직접 서비스와 바우처를 신청해야만 합니다.

 

 


  맘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혜택

구분 혜택 자격 조건
일괄 신청 엽산제 지원(3개월분) 임신 전후 3개월
철분제 지원(5개월분) 임신 16주 이상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산후관리사 파견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차상위 계층, 중위소득 120% 이하 출산 가정
표준모자보건수첩 배부 임신부 또는 출생이 확인된 영유아
맘편한 KTX : 일반실 가격으로 특실 이용 코레일 멤버십 가입 필요
에너지 바우처 (난방/냉방 등)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6개월 미만인 의료, 생계 급여 수급자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의료급여수급자) : 최대 60만원 임신, 출산한 수급권자 또는 출생 1년 이내의 영아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국민행복카드) : 최대 60만원 임신, 출산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청소년 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 최대 120만원 만 18세 이하
개별 신청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체외수정 시술비, 인공수정 시술비 일부
위기 임신 전문 상담 난임부부, 임신부, 산모 등
안내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 1인당 300만원 내에서 진료비 90% 지원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 19대 고위험 임신질환 진단 임산부
여성 장애인 교육 지원 : 역량 강화 교육 등 여성 장애인 임산부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지원 출피보험 180일 이상 근로자

 

현재 맘편한 임신 원스톱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혜택은 14가지입니다. 이중 신청자의 경제력이나 세부 상황, 임신 주수 등의 자격 조건에 따라 신청 가능한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보건수첩이나 엽산 등은 직접 방문수령하거나 요금을 직접 부담하고 집에서 안전하게 택배로 받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임신 지원 서비스 신청 방법

정부24-접속-화면
서비스 신청 절차 1

이전에는 위와 같이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는지 임신부가 파악하기 어렵고 신청 방법도 각기 달라 불편이 많았으나 현재는 절차가 간소화되었고 한 곳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온라인으로는 정부24에서, 오프라인으로는 보건소나 주민센터에서 일괄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스톱-서비스-신청-화면
서비스 신청 절차 2

[원스톱 서비스] – [맘편한 임신] 메뉴로 접속하면 14개의 혜택에 대해 그 내용을 상세하게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이 되는 일괄지원 혜택은 [맘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 버튼을 눌러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절차가 필수입니다.

 

의료수급자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산모/신생아 건강 관리 지원 등 일부 혜택은 다른 세대원의 동의도 얻어야 합니다. 각 세대원이 자신 명의의 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동의를 표해야 합니다.

 

 

 

신청인-자격요건-안내
서비스 신청 절차 3

임산부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 이후 각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에 대한 안내사항을 읽고 모두 동의한 후 양식에 맞추어 제출하고 배우자 동의를 포함하여 온라인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접수가 완료된 후 처리 절차나 현황은 개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신생아, 희귀 난치 질환을 겪는 산모, 새터민 산모 등 추가적인 구비서류가 필요하다면 이를 별도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또한 온라인으로 첨부할 수 있습니다.

 

 

 

제목-썸네일
맘편한 임신 서비스

만약 온라인 신청이 어렵다면 주소지 보건소나 동사무소에 임신확인서나 국민행복카드, 신분증 등을 지참하여 오프라인 신청을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서비스별로 오프라인 신청 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면 보건복지콜센터(129) 또는 지역별 민원 콜센터에 연락하여 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