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뷰 연결 오류, 문제 발생 대처 방법

ONLINE|2021. 6. 7. 18:58
반응형

삼성 갤럭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한 자체 서비스를 다량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TV와의 미러링도 별도의 기기 없이 갤럭시 스마트뷰(SmartView)만으로 가능한데, 문제는 스마트뷰 연결 오류가 잦다는 것입니다. TV연결이 안되거나 연결 목록에 TV가 잡히지 않는 등의 오류가 흔하게 발생하는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스마트뷰 TV 연결 조건

갤럭시-스마트폰-상단바-메뉴-화면
스마트뷰 기능 켜기

스마트뷰 기능은 화면 미러링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TV에서 가능합니다. 와이파이를 연결해 둔 상태에서 스마트뷰 버튼을 선택하고 연결하고자 하는 TV가 검색되면 해당 디바이스를 선택하여 연결하면 됩니다. 자동 연결되기도 하고, 화면에 나타난 네 자리 숫자를 입력하여야 연결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2020년 10월 5일을 기점으로 스마트뷰는 공식적으로 종료되어 앞으로는 스마트싱스(Smart Things)를 활용해야 하지만, 기능을 삭제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스마트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스마트뷰를 삭제하였다면 정상적인 경로를 통한 재설치는 불가능합니다.

 

 


  스마트뷰 연결 오류 해결 방법

1) 와이파이 연결 확인

TV 연결 오류 발생 시 직접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와이파이 연결입니다. 화면 미러링을 위해서는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와이파이 통신망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각 기기의 연결 설정을 체크하여 동일한 와이파이에 접속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2) 재부팅 및 초기화

두번째는 기기 재부팅 또는 초기화입니다. TV나 셋탑박스 코드를 빼두었다가 다시 켜는 것, 그리고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것으로 의외로 쉽게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스마트뷰 초기화 방법

또는 스마트뷰 앱을 초기화시키거나 [설정] – [앱] – [구글 플레이 서비스] – [저장공간 관리]에서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관련 데이터를 모두 삭제했다가 다시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TV 설정 수정

2011년부터 2013년 사이에 출시된 삼성 스마트TV를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메뉴에서 ‘접근기기허용’을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이를 설정해두지 않으면 기기가 인식되지 않아 연결 목록에 TV가 잡히지 않습니다.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소리가 나오지 않을 때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4) TV 리모콘으로 화면 종료

의외의 방법도 있습니다. 분명 한두번 스마트뷰 연결 및 미러링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기기로 접속했을 때 다시 미러링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 서비스 종료 시 스마트폰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연결 후 서비스를 해제할 때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고 TV 리모컨으로 작동을 해제하여야 하겠습니다.

 

5) 안드로이드 구버전 다운로드

크롬캐스트나 미박스 등 주변기기를 추가 이용하여 미러링을 시도할 때에도 TV와의 영상/음성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구글의 개인정보 강화 정책이 안드로이드OS 11부터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크롬캐스트를 통한 스마트뷰 연결은 더 이상 불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크롬캐스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Home] 어플을 다운받아 미러링하여야 하고, 스마트뷰로 연결하고 싶다면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구버전을 다운받아야 하겠습니다. 다운그레이드는 보안 등에 취약하므로 미러링 전용기기/케이블과 전용 어플을 사용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SmartView 대체 서비스

스마트싱스와-덱스-로고
Samsung smartthings, DeX

다행스럽게도, 스마트뷰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미러링 앱이 삼성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Smart Thing 그리고 Samsung DeX입니다.

 

Samsung Smart Thing는 스마트폰과 TV 화면을 미러링하여 TV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보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리모콘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싱스는 이 외에도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조명, 문잠금 등 여러 IoT 기기에 연결하여 각각을 조정할 수 있는 앱입니다. 사물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기기라면 연결 목록에 자동으로 잡히므로 쉽게 연결할 수 있고, 사물인터넷이 불가능한 단순 물품이라면 스마트태그를 구입하여 부착시켜 연결할 수 있겠습니다.

 

 

Samsung DeX는 스마트TV나 컴퓨터 화면에 스마트폰 화면을 띄워둔 상태에서 작업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HDMI 케이블이 필요하지 않고, 미러링 연결을 시켜둔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도 있습니다. 덱스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도 연결 기기들은 모두 동일한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어야 하고, Miracast 연결을 지원하는 스마트TV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제목

이용하는 TV 브랜드 및 제품 모델, 연결 상황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스마트뷰 연결 오류를 자가진단하고 해결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먼저 제조사 고객센터에 TV 스크린 미러링 연결 오류 증상을 세세하게 설명하여 문의해보고, 그래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삼성 서비스센터를 통해 적절한 해결책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