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막코팅 장단점, 코팅후 관리 방법

생활|2020. 5. 6. 21:51
반응형


새 차를 구입한 뒤에는 할 일이 많습니다. 차의 상태를 처음처럼 오래 유지하고자 하는 노력인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유리막코팅입니다. 유리막코팅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많은 분들이 신차 구입 후 선택하는 작업인데, 기본적으로 가격이 비싸고 그 효용성에 의문을 가지는 경우도 많아 스스로 시공하거나 시공을 생략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리막코팅 장단점은 무엇인지, 작업을 했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리막코팅이란



유리막코팅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유리막을 씌운것처럼 차량 외관을 전반적으로 코팅하는 것입니다. 외관의 페인트를 얇게 벗겨내는 광택 작업과 달리, 코팅은 페인트 바깥에 보호막을 입히는 작업인데 유리막코팅 시에는 광택을 낸 다음 도장면에 코팅을 입히곤 합니다. 단 출고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차의 경우 광택 없이 코팅을 바로 진행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코팅막의 경도에 따라 1H에서 9H까지 구분되는데 9H가 많이 선호되곤 합니다.



  유리막코팅 장단점



1) 장점


그렇다면 실제 유리막코팅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장점입니다. 유리막코팅 장점은 차량 외관의 손상을 막고 보호해주며, 자동차 관리가 쉬워진다는 것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보호막이 생기기 때문에 스크래치나 흠집이 얕게 발생하게 되고 새차 같은 광택이 오래갑니다. 또한 간단한 기본 세차만으로도 차량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 손질 및 관리가 쉬워집니다.





이 외에도 유리막코팅 시에는 차량 색상이 보다 오래 유지되고 손상이나 변색 및 탈색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때가 덜 타고 UV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발수력이 뛰어나므로 이슬, 비, 세차 후 발생할 수 있는 물자국인 ‘워터스팟’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얼룩이나 미세먼지, 황사 등 외부의 오염으로부터 차량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2) 단점



이번에는 유리막코팅 장단점 중 단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시공업체와 차량의 상태, 사용 약품, 강도에 따라 비용은 달라지는데 대략 20만원부터 수백만원 가량입니다. 이 이상의 가격을 요구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처럼 가격 자체가 비싸다는 것도 단점이지만, 업체에 따라 책정되는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는 점 그리고 시공사의 능력에 따라 가격 대비 완성도의 차이도 천차만별이라는 점이 단점입니다.





또한, 한번 유리막코팅을 시공했다 하더라도 9H 제품 기준, 유지기간은 1~2년 수준입니다. 즉 1~2년 주기로 계속해서 가격을 지불하고 시공을 받아야 유리막코팅의 효과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한 겹이 아닌 몇 겹의 유리막을 만드는 레이어링 시공을 하는 경우에는 효과와 유지기간이 더 길어지기도 합니다. 단 레이어링 시공은 가격이 더욱 비싸고 모든 업체에서 시공하는 것은 아니므로 유저 운전자가 직접 발품을 팔아 정보를 찾아야 하겠습니다.

   


유리막코팅 후 차량 보호, 발수 등의 효과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유로는 몇 가지를 손꼽을 수 있는데 차량 표면의 ‘클리어코트’가 이미 많이 손상된 중고차량에 유리막시공을 한 경우, 또는 시공업체에서 저가 약품을 사용했거나 약품 하나로 여러 대의 차량에 시공했을 경우, 또는 시공 후 관리를 잘못 하여 내구성이 금세 떨어진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체로 시공사의 실력이나 전문성과 관련이 높습니다.




  유리막 코팅후 관리 방법




유리막코팅 장단점을 살펴본 뒤, 거금을 들여 유리막코팅을 했다면 코팅 효과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 관리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유리막코팅을 하면 차량 관리가 쉬워지고 보호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관리를 덜 해도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리막 코팅 후 관리를 제대로 해준다면 그 효과가 2년 이상까지 유지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유리막 코팅 후 관리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차입니다. 자동세차는 피하고 손세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시공 후 2주 정도가 지난 시점에서 세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손세차를 진행하며 성분이 독하고 자극적인 세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세차만 해줘도 좋습니다. 또한 표면이 부드러운 극세사천으로 닦아줘야 하겠습니다.





또한 유리막코팅을 했다 하더라도 차량 보호를 위한 기본 수칙은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 주차보다는 실내 주차를, 양지보다는 음지에 주차하여 차량이 온도나 햇빛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며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고 평탄한 길을 정해진 속도로 주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