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션 합치기 :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ONLINE|2020. 3. 15. 21:49
반응형


PC 하드디스크나 외장하드, SD카드 등 메모리 장치를 처음 이용할 때 파티션 나누기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파티션을 나눌 것인지 말 것인지, 그리고 나눈 다면 어떤 비율로 나눌 것인지, 어떤 용도로 각 파티션을 사용할지 고민합니다. 나눈 채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한쪽의 사용량이 많아져 용량이 부족해져 다시 파티션 합치기를 하고 싶어지는 경우가 흔한데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티션 합치기 :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등



파티션 합치기 방법은 사실 합치기 나누기 방법과 동일한 메뉴 아래에서 때문에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일단 파티션 합치기 전, 현재 분할되어 있는 파티션의 상태를 기록해두거나 이미지로 캡쳐하여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합치려고 하는 파티션에 들어있는 자료 백업도 필수입니다.



이제 순서에 따라 파티션 합치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내 컴퓨터]를 우클릭 – [관리] – [컴퓨터관리] –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관리] 메뉴에 접속하면 현재 내 PC의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D카드 등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들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D카드 파티션 합치기가 모두 가능하며, 본 포스팅에서는 외장하드 파티션 합치기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나, 파티션 합치기를 위해서는 기존 자료를 모두 백업해두셔야 한다는 점 다시 강조하겠습니다. 파티션 합치기는 파티션을 비운 다음 합친다는 말과 같기 때문입니다.





합치려고 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볼륨 삭제]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이 볼륨을 삭제하면 해당 데이터가 모두 지워집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와 같은 경고창이 나옵니다. [예]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디스크의 내용이 모두 삭제되고 [정상]에서 [할당되지 않음]으로 상태가 변경되고 색이 검게 변합니다.





이제 같은 디스크의 활성화된 주 파티션을 우클릭하고 [볼륨 확장]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볼륨 확장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다음] 버튼을 눌러 안내에 따라 진행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하고, [사용 가능한 최대 공간] 값과 [공간 선택] 값이 모두 같은지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파티션 합치기가 완료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볼륨 확장]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해당 파티션도 함께 [볼륨 삭제]하여 디스크 전체를 합친 다음 파티션을 활성화 하는 방식으로 파티션 합치기를 해야 합니다.





비활성화된 디스크를 우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하고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에서 단순 볼륨크기를 최대 디스크 공간과 같은 값으로 입력하면 파티션이 활성화 됩니다.


볼륨 삭제 후 확장, 또는 볼륨 전체 삭제 후 디스크 총 용량으로 볼륨 만들기를 하는 것이 파티션 합치는 방법이므로 참고하시어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D카드 등에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