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용량 줄이기 방법 모음

ONLINE|2020. 3. 8. 19:44
반응형


다른 파일은 포맷에 따라 해당 확장자를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수정은 물론 파일을 여는 것조차 불가능하지만 PDF 파일은 모바일, 웹 어디서든 유사 프로그램 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라도 열 수 있어 쓰임새가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직장 생활에서도 자주 사용되는데 파일 자체의 크기가 크거나 파일에 새로운 사진, 글자 등을 추가하면 용량이 커져 메일 전송이 어려워집니다. 이럴때 유용한 PDF 용량 줄이기 방법을 몇 개 소개합니다.

 


  PDF 용량 줄이기



PDF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크게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필요 없이 온라인 사이트에서 즉시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하단에서 순서대로 소개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우선 PDF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DF 파일 용량 줄이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는 PDF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그 중 추천할 프로그램은 알PDF(ALPDF)입니다. PDF 파일 용량 줄이는 프로그램으로도 활용 가능하지만 글자나 이미지 편집, 뷰어 등으로도 활용하기 좋은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 알PDF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www.altools.co.kr/Download/ALPDF.aspx


알PDF는 알툴즈 홈페이지에서 즉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Vista, 7, 8.1, 10 등의 OS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설치하기] 버튼을 눌러 파일을 다운받고 실행하여 내 PC에 다운로드를 완료합니다.





이후 PDF 용량 줄이기를 위해서 용량을 줄이고 싶은 PDF 파일을 알PDF 프로그램으로 열어줍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어 [최적화]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웹 최적화], [사무용도 최적화], [인쇄 최적화] 그리고 [사용자 정의] 버튼 중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고 상단의 [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PDF 용량 줄이기가 시작됩니다.


가장 작은 용량으로 줄이려면 [웹 최적화], 이보다 큰 용량은 [사무용도 최적화], [손실이 가장 적은 수준은 [인쇄 최적화]입니다. [사용자 정의]를 눌러 DPI, 압축 포맷, 그림 품질 등을 이미지별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압축 결과, 149MB의 파일이 3.04MB 수준으로 용량이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크거나 그림 파일이 많았다면 드라마틱한 효과를 체감하실 수 있겠습니다.


 


2) 무료 사이트 이용



※ PDF Compressor 바로가기

https://pdfcompressor.com/ko/


이번에는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고 무료 사이트를 통해 PDF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일 용량 줄이기가 가능한 무료 사이트는 제법 많습니다. [PDF Compressor] 사이트부터 소개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첫 화면의 [파일 업로드] 버튼을 누르거나 드래그 앤 드랍으로 용량을 줄이고 싶은 파일을 올려둡니다.





파일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어느 정도의 용량이 줄어드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버튼을 누르면 적은 용량의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PDFCompressor 사이트는 타 사이트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이미지의 DPI를 변경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I LOVE PDF 바로가기

https://www.ilovepdf.com/compress_pdf


이 외에 [ILOVEPDF] 사이트에서도 온라인 PDF 용량 줄이기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동일하며 PDF 품질은 [최대/추천/최소] 압축으로 나누어 제공됩니다. 원하는 압축 정도를 선택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PDFCompressor 사이트에 비해 더 큰 용량도 압축 가능합니다


 


※ SmallPDF 바로가기

https://smallpdf.com/compress-pdf


마지막은 [SmallPDF] 입니다. 가장 많이 애용되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기존에는 무료로 즉시 사용 가능했으나 현재는 무료 사용을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 등을 적고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각 사이트의 장단점이 분명하므로 참고하여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