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랑길 지도

생활|2020. 6. 14. 19:55
반응형


드라이브 하기 좋은 길, 자전거 타기 좋은 길은 전국에 다양하게 알려져 있지만 걷기 좋은 길은 제주 올레길을 제외하면 잘 알려진 길이 없습니다. 하지만 걷는 것 자체를 좋아하시거나 걷는 여행을 좋아하시거나,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걷는 길을 찾아보신 분이라면 해파랑길에 대해 이미 잘 알고 계실 듯 합니다. 부산에서 강원도까지, 동해안 일대를 연결하는 750km의 트레킹 구간인 해파랑길 지도와 코스별 특징, 소요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해파랑길 시작점



해파랑길은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연결된 750km의 장거리 여행길로 바다, 숲, 마을 등을 모두 지나며 걸어볼 수 있습니다. 총 10개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고 여행지 50곳을 지나가는 경로입니다. 원하는 구간만 선택하여 걸을 수도 있고 전 구간을 모두 걸어볼 수도 있는데, 전체 경로를 모두 여행하는 경우 대개 해맞이공원을 출발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일전망대를 시작점으로 삼을 수도 있으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잠정 폐쇄되기도 하며 주변 구간은 도보가 금지되므로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시간입니다. 예상 소요시간보다 걷는 시간이 늘어나면 당장 숙박업소를 정해 예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정을 넉넉히 잡고 미리 숙박을 예약해야 합니다. 만약 숙소를 구하지 못했다면 마을회관이나 지역 내 관공서를 찾아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비박도 각오해야 하지만, 군부대 주변은 야간 통행이나 비박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파랑길 지도




※ 두루누비 해파랑길 바로가기

http://www.durunubi.kr/haeparang-main.do


다음은 해파랑길 지도입니다. 50개의 코스, 10개의 구간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해파랑길 지도 및 코스 안내는 두루누비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부산구간 : 1~4코스



해파랑길 지도 및 안내, 첫번째는 1~4코스에 해당하는 부산구간입니다. 총 68.5km의 구간, 예상소요시간 24시간이며 난이도는 보통으로 어렵지 않은 코스입니다. 예상 소요시간은 24시간이며 [오륙도해맞이공원 – 미포 – 대변항 – 임랑해변 – 진하해변]으로 이어집니다. 아름다운 해식 절벽, 광안리 해변, 달맞이 고개 문탠로드 등의 볼거리가 있는 구간으로 울산을 향하게 됩니다.




2) 울산구간 : 5~9코스



다음은 해파랑길 울산구간입니다. 5, 6, 7, 8, 9코스가 해당하며 총 82.2km의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상 소요시간 29시간 30분입니다. [진하해변 – 덕하역 – 울산대공원 – 태화강전망대 – 염포산 입구 – 일산해변 입구 – 정자항]으로 연결됩니다. 대체로 무난한 코스지만, 덕하역에서 태화강전망대로 연결되는 6코스는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절곶, 희야강, 덕하역, 태화강십리대숲길, 대왕암, 주전봉수대 등의 볼거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경주구간 : 10~12코스



이어지는 코스는 울산에서 경주로 넘어가는 경주구간의 10, 11, 12코스입니다. 구간 총 길이 44.3km로 비교적 짧은 구간이며 예상 소요시간 14시간 30분입니다. 난이도 또한 어렵지 않습니다. 위 해파랑길 지도에서 보이다시피 동해안을 따라 걷기에 좋지만, 11구간 중 차량이동구간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자항 – 나아해변 – 문무대왕릉 – 감포항 – 양포항]으로 이어지며 주상절리, 벽화마을, 문무대왕릉, 이견대 등의 관광지를 지나며 바다를 배경으로 하여 눈부신 경관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4) 포항구간 : 13~18코스



다음은 해파랑길 포항구간입니다. 총거리 102.9km의 구간으로 예상 소요시간 37시간 30분이 걸리는 해파랑길 최장 코스입니다. [양포항 – 구룡포항 – 호미곶등대 – 흥환보건소 – 송도해변 – 칠표해변 – 화진해변]으로 이어지며 난이도는 평이한 구간입니다.


장길리 낚시공원, 구룡포항, 호미곶등대 등의 관광지를 지나며 울산 특유의 음식문화를 즐길 수도 있으며 포항 시내를 지내는 구간도 있기 때문에 도시의 활기도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5) 영덕구간 : 19~22코스



다음은 영덕구간입니다. 위 해파랑길 지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평이한 구간에 해당하며 총 길이 62.6km, 예상 소요시간 25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영덕구간은 블루로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숲길과 바닷길이 교차되어 지루하지 않게, 어느 계절에나 걷기에 좋습니다.


[화진해변 – 강구항 – 영덕 해맞이공원 – 축산항 – 고래불해변]을 걷게 되며 숲길 산책로, 고래불해수욕장 등의 관광지에서 휴식을 취하며 쉬어가기 좋습니다. 10구간 중 절반에 해당하는 구간이므로 체력안배와 컨디션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6) 울진구간 : 23~27코스



다음 구간은 울진 구간입니다. 위 해파랑길 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울진 구간은 23, 24, 25, 26, 27코스를 아우르며 총 길이 77.6km, 예상 소요시간은 26시간입니다. [고래불해변 – 후포항 – 기성버스터미널 – 망양정 – 죽변등대 – 부구삼거리]로 이어지며 특별히 어려운 구간 없이 걸을 수 있겠습니다.


고민이나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면서 걷기에 좋은 우직하고 담백한 구간으로 월송정, 망양정 등을 지나 점차 북쪽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7) 삼척동해 : 28~34코스



10 구간 중 7구간에 속하는 삼척동해구간입니다. 해파랑길 지도를 통해 확인하시다시피 28, 29, 30, 31, 32, 33, 34코스를 포함하며 총 길이 95.1km, 예상 소요시간 35시간 30분입니다. [부구삼거리 – 호산버스터미널 – 용화레일바이크역 – 궁촌레일바이크역 – 맹방해변입구 – 추암해변 – 묵호역입구 – 한국여성수련원 입구]로 이어집니다.



경북에서 강원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숲길과 동해 시내를 관통하는 길을 모두 지나기 때문에 다채로운 걷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긴 백사장을 가진 맹방해변, 에메랄드빛 오십천, 죽서루 등의 볼거리가 있어 눈이 즐겁고 바다에서 숲으로 접어들며 강릉으로 향하는 과정에서 해파랑길 완주에 가까워짐을 실감하게 됩니다.




8) 강릉구간 : 35~40코스



이어지는 해파랑길 강릉구간은 35~40코스에 해당하며 강릉 바우길과 겹치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정표를 보기가 더욱 편리합니다. 총 구간 길이 80.4km, 소요시간 29시간입니다. [한국여성수련원 입구 – 정동진역 – 안인해변 – 오독떼기전수관 – 솔바람다리 – 사천진해변공원 – 주문진해변]으로 이어집니다.


강릉구간은 대체로 평이하지만, 해파랑길 36코스이자 바우길 8구간에 해당하는 [정동진역 – 안인해변] 구간은 체력소모가 클 수 있는 난이도 높은 구간으로 별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명한 소나무숲, 정동진, 안인해변 등을 지나며 강릉 중앙시장 등을 지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겠습니다.




9) 양양속초 : 41~45코스



다음은 어느덧 해파랑길 9코스입니다. 양양에서 속초로 넘어가는 41, 42, 43, 44, 45코스를 아우르며 총 길이는 61.4km, 소요시간은 21시간 수준입니다. [주문진해변 – 죽도정 – 하조대해변 – 수산항 – 속초 해맞이공원 – 장사항]으로 연결되는 코스로 어려운 구간 없이 모두 무난합니다.


휴휴암, 하조대, 낙산사, 속초 해맞이공원, 대포항, 아바이마을, 속초 등대전망대, 영량호 등 볼거리가 많고 즐길거리와 먹거리도 많은 구간입니다. 해가 뜨거나 질 때의 풍광이 아름답고 한낮의 풍경도 모두 아름다워 특히 조망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10) 고성구간 : 46~50코스




해파랑길 마지막 코스인 고성구간입니다. 총 길이 66.5km, 2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장사항 – 삼포해변 – 가진항 – 거진항 – 통일안보공원 – 통일전망대]로 이어지며 마찬가지로 특별히 어려운 구간 없이 통과하여 완주해낼 수 있겠습니다.


청간정, 청학정, 송지호, 왕곡마을 양통집, 거진항, 해맞이산책로, 화진포, 통일안보공원 등을 지나가는데 제진검문소에서 통일전망대까지는 도보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통일안보공원에서 차량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폐쇄되기도 하는 구간이므로 50코스 이동 시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해파랑길 지도 다운로드 (PDF)




전체 구간의 경로와 난이도, 지역별 연락처 등이 표시된 해파랑길 지도는 온라인에서 PDF로 다운로드 받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간별 주요 관광지, 숙박, 교통, 시장, 관광안내소, 포토존 등도 지도에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행하며 해파랑길 여권에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스탬프 위치도 지도에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한 장의 지도에 전 구간이 연결되어 있는 해파랑길 지도도 제공되고 있으므로 여행을 계획할 때에나 일정을 짤 때, 실제 이동 시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두루누비] 홈페이지 첫 화면이 [빅맵 다운받기]를 클릭하면 해파랑길 지도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루누비 어플을 통해서도 GPS, 주변 관광지 탐색 등이 가능하므로 편한 방법을 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의류 브랜드순위  (0) 2020.06.17
완강기 설치기준  (0) 2020.06.15
골프장갑 사이즈표  (0) 2020.06.13
골프 타수계산법  (0) 2020.06.10
욕지도 모노레일 요금/예약  (0) 2020.06.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