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곶 둘레길 지도, 코스 소개

생활|2021. 3. 11. 18:36
반응형

 

일출 명소로 빠지지 않는 곳이 바로 손 모양의 조형물이 있는 포항의 호미곶입니다. 위치 그리고 조형물 덕분에 해가 뜰 때나 해가 질 때 찾는 분들이 많지만 오전이나 오후 등 해가 중천에 있을 때 방문해도 충분히 좋은 경치 속에서 걷고 쉬기에 훌륭합니다. 특히 바다를 끼고 있어 바로 해안길의 바다냄새와 파도를 보며 걸을 수 있는 것이 호미곶 둘레길만의 매력인데 직접 방문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호미곶 둘레길 지도와 코스별 특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호미곶 둘레길 길이 및 소요시간


호미곶은 포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돌출되어 있는 지형을 따라 걸어볼 수도 있고 곳곳의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식사, 쇼핑도 가능합니다. 호미곶을 둘러싸고 있는 트레킹 길은 호미반도 둘레길과 해파랑길(14구간)입니다. 호미반도 둘레길 그 자체가 해파랑길 일부 구간(15, 16구간)과 같기도 합니다. 이중 포항 호미곶 둘레길은 총 4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거리 24,7km, 예상 소요시간은 6시간입니다.

 

 

 

  호미곶 둘레길 지도 및 코스 안내


포항 호미반도 둘레길은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2코스 [선바우길], 3코스 [구룡소길], 4코스 [호미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수욕장을 지나기도 하고 테마공원을 지나기도 하고 나무 데크로 구성된 길을 지나기도 하기 때문에 어떤 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가볍게 신을 수 있는 트레킹화를 신으시기 바랍니다.

 

 

 

 

※ (출처) 대한민국구석구석

https://korean.visitkorea.or.kr/

 

전체 코스가 안내되어 있는 호미곶 둘레길 지도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으며 세부 정보는 포항시청 관광 폼헤이지에서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코스 안내가 세부적으로 드러난 지도를 하나 찾아 첨부합니다. 구간의 모양이나 길이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코스별로 호미곶 둘레길 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입니다. 총 거리 6.1km, 예상 소요시간 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포항 도구해수욕장 주변의 해병대 상륙훈련장이 시작지점이 됩니다. 훈련 시에는 해당 구간이 차단되므로 도구해수욕장이나 인근에서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연오랑 세오녀 테마공원을 지나 2코스로 연결됩니다. 상점이나 화장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이어서 호미반도 둘레길 2코스 선바우길입니다. 총 길이 6.5km, 예상 소요시간 1시간 30분입니다. 2코스의 특징은 해안선을 따라 마련된 데크길이 많아 평탄하고 쉽게 걸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풍광이 아름다운 하선대나 소원을 빌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힌디기(흰덕) 바위, 조용하고 깨끗한 흥환간이해수욕장 등을 둘러볼 수도 있습니다. 2코스도 호미곶 둘레길 지도에 표시되어 있는 곳곳의 화장실을 걷는 중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미곶 둘레길 지도 3코스 구간은 위와 같습니다. 총 거리 6.5km,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가 예상됩니다. 거리로는 2코스와 동일하지만 소요시간이 더 걸리는 것은 해당 구간이 계단이나 오르막길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난도 코스는 아니지만 날씨에 따라 체력 안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코스는 아홉개의 구멍이 뚫린 구룡소 기암절벽의 경관을 만끽할 수 있고 장군바위나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모감주나무, 병아리꽃나무 등의 정취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해당 구간은 상점이나 화장실 이용이 불가하므로 미리 참고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코스의 끝, 그리고 3코스의 시작 부분에서는 동쪽으로 나있는 갈림길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말목장성 탐방로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세 마리의 말 조형물과 구절초, 진달래 등의 야생화가 탐방로를 꾸미고 있으며 공계산과 옹암산을 지나 구룡포 해수욕장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구룡포 해수욕장에서 말목장성 탐방로를 지나 호미곶 둘레길 2코스나 3코스 방면으로 진입할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 4코스 안내입니다. 호미곶 둘레길 지도에서도 알 수 있듯 가장 짧은 최단코스입니다. 거리 5.6km, 소요시간은 약 1시간입니다. 독수리바위, 호미곶 등대, 호미곶 광장 등의 여러 관광지를 지나가는 코스이기 때문에 중간중간 상점이나 식당, 화장실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다와 해가 만나는 장관을 보고 싶다면 일출이나 일몰 시 다다를 수 있도록 시간을 계획하여 멋진 사진을 남겨도 좋겠습니다.

 

 

 

 

이어서 호미곶 해안둘레길 가는법입니다. 어느 코스를 선택할지에 따라 이동 방법도 달라집니다. 승용차로 이동한다면 청림운동장 주변이나 해수욕장, 회관 등에 주차 가능 여부 확인 후 트레킹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대중교통으로는 시외버스터미널에서 200번을 탑승하면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을 걸을 수 있고 환승하여 흥환리에서 내려 2코스 선바우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210번을 탑승하고 한번 환승하여 흥환리에 내리면 3코스 구룡소길을, 환승으로 호미곶 면민회관에 내리면 4코스 호미길을 걸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호미곶 둘레길 5코스


 

포항 호미반도 해안 둘레길 3코스 또는 4코스와 연결되는 해파랑길도 살펴보겠습니다. 호미곶 둘레길 지도에서 5코스로 불리기도 하는 코스입니다.

 

포항을 지나는 구간 중 구룡포항 ~ 호미곶 등대 사이의 14구간 해파랑길이 이에 해당하는데 길이 14.1km, 소요시간 4시간 30분입니다. 해안선을 따라 걸어 내려오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며 이정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남쪽으로 내려오면 삼정해변과 구룡포해수욕장, 구룡포과메기문화관, 구룡포일본인가옥거리 등의 관광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출처) 두루누비 홈페이지

https://www.durunubi.kr/

 

만약 길을 따라 더 걷고 싶다면, 구룡포 해수욕장을 지나 양포항까지 남쪽으로 해안선을 따라 트레킹할 수도 있습니다. 해파랑길 13구간에 해당하는 코스입니다. 단 13구간은 19.4km, 6시간 30분이 소요되는 장거리 코스이므로 하루에 걸으려 하지 말고, 스케줄을 나누어 반드시 계획적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호미곶 둘레길 지도를 기반으로 코스별 구간과 소요시간, 특징, 가는길 등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산과 바위 바로 옆을 안전하게 걸을 수 있으며 연중 무휴, 야간 트레킹도 가능한 코스들입니다. 아침 바다의 고요함, 오후 바다의 차분함, 밤바다의 낭만까지 호미곶 둘레길을 두 발로 걸으며 직접 체험해보시면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