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규격 보는법

생활|2020. 10. 7. 19:40
반응형


자동차로 출근, 퇴근, 통학 등을 진행하거나 취미로 드라이브를 자주 즐기시는 분들은 전문가 못지않은 자동차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새로운 주행 기능이나 숨어있는 기능, 부품별 특징과 교체 주기 등에 대한 정보도 속속들이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운전 초보자나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타이어규격 보는법도 익히기가 어렵습니다. 한번 익혀두면 도움이 되는 타이어규격 보는법을 그림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타이어 규격표시 내용



전문가나 전문 업체에 타이어 교체를 맡기는 것은 간단한 방법이지만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기 때문에 요즘에는 직접 인터넷 등으로 규격에 맞는 타이어를 직접 골라 장착 및 주행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본인 소유의 차량은 비교적 규격을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아닌 공유 차량이나 회사 차량 등의 정보는 알고 있는 경우가 흔치 않은데, 타이어에 중요 내용은 이미 적혀있습니다. 제조회사, 타이어 브랜드, 모델명, 규격, 구조, 최대 하중, 최대 공기압, 원산지, 제조일자 등이 타이어 규격표시 내용에 해당합니다.



  타이어규격 보는법



실제 타이어 예시와 함께 타이어 규격 표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타이어가 심하게 마모되었거나 오래된 경우, 먼지나 진흙 등으로 뒤덮인 경우에는 규격 확인이 어려우므로 음각/양각 표시된 내용이 확인될 수 있도록 세팅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타이어프로 바로가기

https://www.tirepro.co.kr/


타이어를 통해 알 수 있는 정보는 크게 여덟 가지로 구분되며, 각각의 정보가 적힌 위치는 위와 같습니다. 가장 큰 글씨로 적혀있는 1)제조회사2)브랜드 이름은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이어 브랜드 옆에는 별도의 영문/영문+숫자 조합의 글씨가 적혀있는데 이것은 바로 3)모델명입니다.





그리고 제조회사, 브랜드, 모델명 다음으로 크게 표기되어 있는 것이 바로 4)타이어 규격입니다. 타이어 규격은 단면폭, 편평비, 래디알(radial), 림 직경 크기(인치), 하중지수, 속도계수 등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만약 [215 / 60R 16 95H]라고 적힌 타이어규격 보는법은 타이어 단면폭이 215mm, 편평비 60, 래디알 타이어(시속 240km 이상), 림 직경 16인치, 하중지수 95(690kg), 속도계수 H(최대 시속 210km)라고 순서대로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예시로, 타이어규격 보는법 한가지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235 / 55 ZR 17 103 W]라고 정보가 표기된 타이어입니다. 앞서 살펴본 방식과 동일하게 차례대로 살펴보면, 해당 타이어는 단면폭 215mm, 편평비 45%, 래디알 구조 타이어이며 림 직경 17인치, 하중지수 103(875kg), 속도계수 W(최대 시속 270km)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반면 타이어규격 보는법은 승용차 타이어와 SUV 타이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SUV 이용자라면 타이어규격이 다른 형태로 적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를 테면 위와 같은 형태입니다.


SUV 타이어규격 보는법도 기본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규격의 단위나 내용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31 X 10.50 R 15 6PR] 이라고 정보가 기입되어 있는 경우라면 타이어 외경은 31인치, 단면폭은 10.5인치임을 뜻합니다. mm 단위가 아니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래디알 구조의 타이어이며, 림 외경은 15인치, 플라이 레이팅(타이어 강도)는 6에 해당한다고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5)구조, 6)최대 하중 및 최대 공기압, 7)원산지, 8)타이어 제조일자(DOT) 확인도 모두 타이어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입니다.


이중, 타이어 제조일자(DOT) 확인법도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DOT Y0T8 YAY1 0914]라고 표기되어 있는 경우라면 맨 처음 DOT는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이며, Y0T8은 제조공장을 뜻하고 YAY1은 규격정보를 뜻합니다. 사실상 마지막 숫자 4자리만 읽어도 충분한데, 0914는 2014년 9주차에 공장 제조된 타이어임을 뜻합니다.




  타이어 크기 계산 방법



1) 편평비



그렇다면 위와 같은 타이어규격 보는법을 통해 어떤 타이어를 골라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인 크기가 호환되어야 내 차에 장착하여 주행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하기에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타이어 크기를 살필 때에는 단면폭, 단면높이는 물론 림 외경, 그리고 전체 타이어 외경까지 비교하여야 합니다.





각각의 요소를 비교하는 것도 좋지만, 편평비 공식을 알아두면 더욱 유용합니다. 편평비는 단면폭 대비 단면 높이의 비율을 뜻하는데 성능이 우수한 타이어일수록 지면과 접지면적이 넓어지고 단면 높이가 낮아지기 때문에 비율 값도 작아지곤 합니다.





편평비는 단면 높이를 단면 폭으로 나누고 1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제품마다 상세페이지 등에 편평비가 계산되어 제공되고 있는 경우가 흔하며 편평비를 시리즈의 기준으로 나누어 두기도 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높이



다음은 높이입니다. 타이어 높이는 위와 같은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위의 공식에 단면폭, 타이어 시리즈(타이어 편평비), 림 외경값을 대입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단면폭이 205mm이고 편평비 50, 림 외경이 15인치인 타이어의 높이는 586mm로 계산되는 식입니다. 단 이는 이론상 수치이기 때문에 실제 높이와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계산에 어려움을 겪을 시 전문가와 상의하시기를 추천합니다.




3) 인치업




기본 장착되어 있던 타이어 또는 기존에 사용했던 타이어가 아닌 새로운 규격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 인치업을 선택하곤 합니다. 인치업이란 접지폭이 넓은 고성능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이를 장착할 시 제동거리가 줄어들고 주행 감각이나 승차감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인치업 시에는 권장되는 몇 가지 사항이 있는데, 하나는 하중지수입니다. 하중지수는 타이어규격 중 뒷부분에 적혀져 있는데, 맨 뒷자리 알파벳을 제외한 끝부분 두 가지 숫자입니다. 기본 장착되어 있던 출고 타이어의 하중지수와 동일하거나, 숫자가 더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하중지수가 클수록 더 많은 중량을 견딜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타이어 인치업 시에는 타이어 바깥둘레가 기본 장착되어 있던 출고 타이어와 동일한 것을 택해야 합니다. 둘레가 1.5% 이상 차이나는 타이어로 인치업 한다면 운행 자체의 안정성이 떨어지며 계기판에도 속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타이어에 비해 림이 큰 것을 택하더라도 바깥둘레는 동일한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단면폭과 편평비를 고려한 인치업 계산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편평비가 5단위로 줄어들 때, 단면폭은 10단위로 증가하는 것이 계산 방식이라고 하며 그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이어서 이번에는 휠 직경이 기존 타이어보다 큰 경우입니다. 보다 직경이 큰 타이어를 선택하려는 경우에는 단면폭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되, 편평비는 5단위로 작아진다는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계산방식은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타이어규격 보는법과 규격에 맞는 타이어 선택 방법도 각각 살펴보았습니다. 내 차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들도, 타이어 교체를 앞두고 계신 분들도, 고성능 타이어로 인치업 하시려는 분들도 한번씩 읽어보시기를 바라며 타이어 제조사 홈페이지 등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선택하려는 타이어 제조사 홈페이지의 게시 내용도 꼼꼼히 함께 참고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세차 방법  (0) 2020.10.11
갑근세 자동계산기  (0) 2020.10.08
페이코 사용방법  (0) 2020.09.28
거주자 우선주차 신청방법  (0) 2020.09.25
노비타 비데 서비스센터  (0) 2020.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