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할 세무서 찾기, 코드 조회

생활|2020. 2. 13. 18:06
반응형


생각보다 개인이 세무서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청년 소득세 감면 등 정부의 지원 정책을 활용하기 위해서, 또는 부가세 신고나 양도소득세 신고 등 필히 진행해야 하는 소득 관련 신고를 위해서 또는 임대사업자 등록 등 라이선스를 취득하기 위해서 등 입니다.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증빙 서류를 준비하여 ‘주소지 관할 세무서’로 제출하라는 문구를 흔히 발견할 수 있는데 나의 주소지 관할 세무서 찾기 그리고 세무서 코드 조회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할 세무서 찾기



전국 각 지역에는 세무서가 다수 포진되어 있습니다. 서울지방국세청, 인천지방국세청, 대전지방국세청, 중부지방 국세청 등 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지역 내 지방국세청을 포함하여 총 132개의 세무서가 있습니다. 세무서는 [지방국세청/1급지세무서/2급지세무서/지서]로 구분되는데 대부분의 업무 처리는 구분 없이 주소지와 가장 가까운 세무서에서 해결 가능합니다. 간혹 1급이나 지방국세청에서 처리 가능한 업무도 있으나 가까운 세무서에서 안내받을 수 있기에 관할 세무서에 가는 것이 우선 순위입니다.



관할 세무서 찾기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나 로그인 등의 절차 없이 누구나 즉시 조회 가능합니다. 관할 세무서 찾기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전국 지도를 기준으로 [지역으로 찾기] 또는 세무서 이름을 안다면 [이름으로 찾기]도 가능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 국세청 바로가기

https://www.nts.go.kr/


우선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세청 홈택스가 아닌, 국세청 홈페이지로 접속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상단의 [국세청 소개] – [전국 세무관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즉시 관할 세무서 찾기가 가능합니다. 상단의 검색창을 통해 주소지의 읍/면/동이나 도로명주소를 검색하여 한번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 찾기도 가능하며, 하단의 지도를 통해 지역 내 세무서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지역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 내의 세무서가 모두 조회되며, 지역명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 세무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전국 세무관서] – [이름으로 찾기]를 클릭하면 지방국세청/시·도명/세무관서명/관할구역을 기준으로 전국 국세청의 위치, 명칭, 관할 구역을 조회해볼 수도 있습니다. 어느 세무서가 어느 지역의 관할인지 한번에 확이하고 싶으시다면 이름으로 찾기 기능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세무서 코드 조회



   


신청서를 채우거나 팩스를 보내거나 온라인으로 전자 문서를 처리해야 할 때 관할 세무서 코드도 함께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무서 코드 조회 또한 국세청 홈페이지의 동일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전국 세무관서] – [지역으로 찾기] 페이지 중간의 [세무관서 기본사항 문서]를 클릭하여 다운받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엑셀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모든 세무서의 정보가 정리된 파일로 세무서의 주소와 우편번혼, 전화번호, 팩스번호, 계좌번호, 관할구역, 그리고 세무서 코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 코드는 세 자리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식에 따라 필수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엑셀 파일로 받아두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세무서 계좌번호와 팩스번호 등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은 만큼 세무 회계 업무를 진행하시거나 단기적으로 관련 양식을 작성하실 경우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