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자가검침 하는법 : 가스앱

생활|2022. 1. 19. 17:26
반응형

가열하여 음식을 조리하고 집 안을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서 도시가스의 이용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가스는 유용한 만큼 위험성도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침원이 방문하여 상태를 체크합니다. 이때 스케줄 상 검침이 불가능하거나 외부인의 방문이 부담이 된다면 도시가스 자가검침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셀프 도시가스 검침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가스검침 안받으면?

기본적으로 도시가스는 1년에 2번 전문 점검원이 방문하여 안전 상태를 체크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방문 전 검침원은 해당 세대에 연락하여 문자로 일정을 알리고 조정하여 협의합니다. 주말도 가능합니다.

 

번거롭다는 이유로 정기점검을 미루거나 생략하려는 분들도 많은데, 정당한 사유 없이 가스 검침을 계속해서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경우에는 규정에 따라 가스공급이 중지될 수도 있습니다. 가스공급 중지 결정 시에는 5일 전 미리 개별 안내가 전달됩니다.

 

 

 

 

  도시가스 자가검침 하는법

1) 어플 다운로드

가스앱 어플

반려동물이나 어린 아이가 있는 가정, 근무 시간이 불규칙하여 스케줄 조정이 어려운 가정 등이라면 자가검침을 진행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시가스 자가검침을 위한 앱은 [가스앱]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모두 쉽게 검색하고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SCGLab에서 제작한 어플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2) 가스앱 서비스 지역 확인 및 사용계약번호 등록

지역별-가스사업자-선택화면
가스앱 서비스 지역

 

 

가스앱 실행 후에는 가장 먼저, 기본 도시가스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서울도시가스, 인천도시가스, 제주도시가스, JB, 대륜 E&S 등의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만약 내가 이용중인 도시가스사가 목록에서 확인되지 않는다면 서비스 미대상 지역에 속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가스앱 어플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서울, 인천, 세종, 제주, 충청도 일부, 경기도 일부 등입니다. 계속해서 이용 가능 지역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용계약번호-조회-및-등록-화면
사용자 계약번호 등록

이후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본인이 계약자로 이용하고 있는 도시가스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만약 조회되는 정보가 없거나, 본인이 계약자는 아니지만 가스앱에 기기를 등록해두고 서비스 이용하고 싶다면 [직접 등록] 버튼을 눌러 수동 설정하여야 합니다.

 

가입 추천인이 있다면 4~5자리 또는 9자리의 코드 번호를 숫자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완료]를 누르면 서비스 이용을 위한 기본 사용계약번호 등록이 완료됩니다.

 

 

 

 

3) 자가검침 서비스 실행 후 계량기 촬영

자가검침-신청-버튼을-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도시가스 자가검침 서비스 신청

도시가스 자가검침을 위해서는 등록 후 [자가검침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자가검침을 신청한 후에는 한 달에 한번씩, 우리집 검침 기간에 셀프로 계량기 정보를 등록하여야 하며 만약 미등록시에는 규정에 따라 전년 동월 용량, 전월 사용량 등의 데이터가 자동 적용됩니다.

 

자가검침 이용 후 3개월 연속으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을 시에는 서비스가 자동 해지되고 기존과 동일하게 검침원이 현장에 방문하여 검침합니다.

 

 

 

 

스마트폰으로-계량기를-촬영하고-있는-화면
계량기 촬영 화면

자가검침을 신청하고 해당 세대의 검침 기간이 도래하면 계량기 측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계량기의 숫자가 잘 보이도록 가까이에서, 정확하게 사진만 찍으면 데이터 입력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이때 중요한 숫자는 상단 검은 테두리 안에 들어있는 다섯 자리입니다. 계량기 지침이 정확하여야 사용량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요금도 산정됩니다. 만약 사진에 숫자가 정확하게 찍히지 않았거나, 숫자가 실제와 다르게 어플에서 인식한다면 검침 입력 기간 내에 수동으로 입력하거나 수정하면 됩니다.

 

 

 

 

여러가지-가스앱-기능-스크린샷-연결화면
가스앱 제공 기능

도시가스 자가검침 외에도 가스앱을 통해서는 가스 이용과 관련한 거의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금을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쉽게 납부할 수 있고, 자동이체를 설정하거나, 가스 요금을 그래프로 살펴보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대면 검침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검침일을 예약할 수 있으며 이사 시 도시가스 연결 및 철거 신청도 앱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모션과 광고 등을 통해 캐시를 적립하고 이를 요금 할인에 적용시킬 수도 있으며, 신규 회원가입자에게는 편의점(CU, GS25) 쿠폰 또는 요금 할인권을 선물하고 있기도 하므로 알뜰한 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플-아이콘-위에-글자가-적힌-썸네일
도시가스 자가검침 하는법

한달에 한번씩 가스앱으로 도시가스 자가검침을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고 캐시 적립을 통해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으며 어플을 통해 제공되는 요리, 청소, 맛집 등의 생활 정보도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생활 어플로 추천되고 있는 만큼 미이용자라면 이번 기회에 가입하여 이용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가정용 전기요금표 확인, 계산방법

 

가정용 전기요금표 확인, 계산방법

전자기기에 대한 이용이 늘면서 전기 에너지, 그리고 전기요금에 대한 관심도 더불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콘센트를 꽂아 작동시키거나 하루종일 켜두는 생활가전이 많다

52gram.tistory.com

전기요금 카드납부 방법

 

전기요금 카드납부 방법

전기, 수도, 가스 등의 공과금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내야 하는 돈이기 때문에 자동이체를 연결해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이체를 신청하지 않았거나 전기세가 특별히 많이 나왔거나, 다

52gram.tistory.com

자동차검사 준비물, 예약 방법

 

자동차검사 준비물, 예약 방법

질병이나 위험성 높은 사건 등을 이야기할 때 흔히 비교되는 것이 교통사고입니다. 교통사고는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오히려 흔하기 때문에 별 것 아니라고 치부되기도 합니다. 신호위반,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