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사용법

생활|2022. 1. 22. 22:29
반응형

지구를 위해, 그리고 지구 위의 모든 생명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운동이 각기 다른 모습으로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친환경 활동 시 경제적인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가 실행 중이며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탄소중립 실천포이트 가입 방법과 참여 방법 등을 소개합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란?

이산화탄소의 발생은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 변화를 앞당기는 원인입니다. 화석연료의 사용은 탄소를 만들어내기에 지구의 온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데 위험 수준에 다다른 지금, 탄소 발생을 줄이기 위한 캠페인이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보상도 얻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탄소중립 실천 행동

구분 내용
전자영수증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발급받기
리필스테이션 빈 용기를 가져가서 세제, 화장품 등 내용물만 리필받기
다회용기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에 배달 음식 주문하기
무공해차 대여 쉐어링카 앱으로 무공해차(전기차, 수소차) 이용하기
친환경상품 구매 그린카드로 친환경 제품 구매하기
미래세대 실천 기후행동 1.5℃ 앱으로 챌린지 실천하기

포인트를 얻기 위한 실천 행동은 여섯 가지로 전자영수증 발급, 리필스테이션 이용, 다회용기 사용, 쉐어링카 앱으로 무공해차 대여, 그린카드로 친환경상품 구매, 미래세대 실천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미래세대 실천’이란 기후행동 1.5℃ 앱 활동을 의미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타기, 개인 컵이나 텀블러 이용하기, 양치컵 사용하기, 식사는 남기지 않기, 페트별 라벨 떼기, 재활용품 분리수거하기, 불필요한 전등 끄기, 가득찬 메일함 비우기 등을 일주일에 2회 실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 방법

홈페이지의-회원가입-버튼을-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회원가입

 

 

※ 한국환경공단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바로가기

https://cpoint.or.kr/netzero

 

실천 행동을 인센티브로 바꾸어 경제적 혜택을 얻기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수입니다. 반드시 실명을 이용하여야 하며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관련 약관을 읽고 동의한 다음, 본인인증(휴대폰/공인인증서)를 거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회원정보입력-화면의-항목들이-채워져-있다.
인센티브 유형 선택

회원가입 시에는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인센티브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활동을 통해 적립한 포인트를 매월 은행 계좌를 통해 환급받을 것인지, 신용카드를 통해 받을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가입이 완료됩니다.

 

 

 

 

  탄소중립 실천활동 인센티브

구분 단가 연간 상한액
최초 실천 다짐금 5,000원 5,000원
다회용기 사용 1,000원 5,000원
무공해차 대여 5,000원 25,000원
전자영수증 발급 100원 10,000원
리필스테이션 2,000원 10,000원
친환경제품 구매 1,000원 10,000원
미래세대 실천 - 상장 및 상금

회원 가입 후 진행하는 탄소중립 실천활동은 회당 100원부터 5,000원까지의 인센티브로 적립됩니다.

 

활동에 따라 1회당 적립되는 금액에는 차이가 있는데, 전자영수증 발급은 100원, 그린카드로 친환경제품을 구매하거나 다회용기로 배달음식을 주문하면 1,000원, 리필스테이션에서 공병에 내용물을 담으면 2,000원, 전기차 등 무공해차를 대여할 시 5,000원 그리고 맨 처음 실천 활동을 다짐할 시 주어지는 5,000원이 쌓입니다.

 

 

이를 총합하면 1인당 1년에 최대 70,000원까지 금액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단, 어린이 및 청소년이 참여하는 미래세대 실천 행동은 회당 단가가 적용되지 않으며 총합하여 상장과 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얼마의 금액이 누적되었는지,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등은 2022년 5월 이후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의 [마이페이지]에서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참여 기업 목록

대상 기업명
전자영수증 갤러리아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롭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리필스테이션 아로마티카,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슈가버블, 에뛰드, 와플(WAPPLAB)
다회용기 이용 요기요, 경기도 배달특급
무공해차 대여 쏘카, 그린카, 피플카
친환경상품 구매 그린카드(BC)

아직까지는 모든 기업, 모든 매장에서 탄소중립 실천행동이 포인트로 누적되지는 않습니다. 일부 기업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갤러리아,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현대백화점, 홈플러스 등에서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레퍼시픽 등에서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회용기에 배달음식을 신청할 수 있는 옵션은 요기요, 배달특급에 존재하며 무공해차를 대여하여 인센티브를 쌓는 것은 쏘카, 그린카, 피플카에서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운영되고 있는 지역별 지점은 역시, 홈페이지에서 현황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제목이-적힌-썸네일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제도

누구나 탄소중립 실천행동 포인트 제도에 참여하면 작은 실천으로 환경도 지키고 일년에 최대 7만원의 금전적 혜택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지시기 바라며 더 많은 사항은 한국환경공단(032-590-3434/3444/3445/3447)으로 문의전화 남기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더보기

KT 멤버십 포인트 사용처, 혜택

 

KT 멤버십 포인트 사용처, 혜택

휴대폰이나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생활하는 분들은 매우 소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일들이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매월 사용료를 납

52gram.tistory.com

CJ 상품권 사용처, 전환 방법

 

CJ 상품권 사용처, 전환 방법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에 맞춰 선물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기념일의 특성에 맞아야 하고 선물 받는 당사자의 취향도 고려해야 하며 그 물건을 쉽게 구매하고, 쉽게 사용할 수

52gram.tistory.com

카카오 바이크 요금, 사용법

 

카카오 바이크 요금, 사용법

페달만으로 운행이 어려울 때 전기 모터를 이용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는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념 자체가 생소하기도 하고 구입하기에는 관리 방법이나 보관 장소,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