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16, 17 등

생활|2023. 12. 5. 17:13
반응형

보일러는 사계절 모두 중요합니다. 스산한 봄가을과 겨울에는 온기를 공급하고 여름에는 습도를 낮추기도 합니다. 때문에 보일러 고장은 언제라도 큰 문제가 되는데, 에러코드의 의미를 알면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1, 14, 16, 18, 21, 24, 45 등 여러가지 모음을 소개합니다. 에러 원인과 해결책까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읽는 법

작동 상의 문제가 있다면 벽에 붙어있는 온도조절기에 숫자가 반복해서 깜빡이며 나타납니다. 두 자리 숫자라면 두 자리를 모두 읽으면 되고, 네 자리 숫자가 깜박인다면 그중 앞 두자리가 에러코드에 해당하니 이를 읽으면 되겠습니다. 에러코드는 보일러 종류와 모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만약 매뉴얼이 있다면 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매뉴얼은 린나이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및 해결 방법

에러코드 원인 해결
A0 통신불 리셋 버튼을 누르거나 코드 재장착
02 과열 등 작동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07 온수 8시간 이상 사용 물을 잠그고 재사용, 수도계량기 확인
11 초기점화이상  가스공급 확인, 밸브 열기
12 재점화 불가 가스공급 확인, 밸브 열기
14 안전회로 작동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15 난방수 순환 이상 보일러 분배기 열기, 배관 녹이기
16 과열 보일러 분배기 열기, 배관 녹이기
17 물보충 빈도수 높음 본체 및 배관 누수 확인
18 온도조절기 누설전류 감지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19 배기온도 과열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이어서 실제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A0는 통신불능을 의미하여 리셋 버튼을 누르거나 전원을 껐다 켜면 쉽게 해결되곤 합니다. 에러코드 02는 과열 등을 뜻하며 14는 안전회로 작동, 18은 누설전류 감지, 19는 배기온도 과열을 원인으로 합니다. 이 경우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장착시켜보면 문제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 외에 린나이 에러코드 11, 12는 점화 관련 에러코드이므로 가스 공급 밸브가 잠겨있다면 이를 열고 세대 내 가스 공급이 원활한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린나이 에러코드 15, 16은 보일러 분배기를 모두 열고 배관이 얼어있다면 이를 해빙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린나이 에러코드 17은 물보충이 너무 자주 일어나고 있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에러코드 원인 해결
21, 22 배기계통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28 통신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31, 32, 34, 35, 36, 38 내부 온도센서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43 저수위 감지 물보충핳기, 급수 밸브 열기
44 수위센서 오작동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45 배수호스 이상 배수호스 녹이기, 꺾인 부분확인 
47 가스압력 이상 가스공급 확인, 밸브 열기
48 가스경부기 접점 신호 검출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계속해서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러코드 21과 22는 배기계통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28은 통신이상, 31, 32, 34, 35, 36, 38은 온도센서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숫자입니다. 44는 수위센서 오작동 감지, 48은 가스경보기 기능이 있는 보일러가 신호를 검출하여 생겨납니다. 이 같은 에러코드를 없애기 위해서는 본체 코드를 뺐다가 다시 끼워보면 됩니다.

 

수위가 낮아서 발생하는 에러코드 43은 물만 보충해주면 사라집니다. 물을 수동으로 채우거나 급수 밸브가 잠겨있다면 이를 열어줍니다. 45는 겨울철 나타나기도 하는 에러코드인데, 배수호스가 녹아있다면 이를 모두 녹이고 꺾이거나 끝이 올라가 있다면 배수가 원활하도록 이를 확인하고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47은 가스 압력 이상 때문에 나타나므로 가스 밸브를 열고 공급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에러코드 원인 해결
52,70 내부 부품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56 세대 단수, 급수밸브 잠김, 동결 급수 밸브 열기, 배관 녹이기
61 내부 팬 계통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71 내부 전자변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72 가스 없이 불꽃이 감지된 경우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89 보일러 완전동결  급수·온수·난방배관 녹이기
90, 99 배기계통 이상 연통 상태 확인, 코드 재연결
94 전원 주파수 이상 본체 코드를 뽑았다가 재장착
96, 97 시운전 이 급수 밸브 열기, 배관 녹이기

에러코드 52, 61, 70, 71, 72, 94은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정에서 이용자가 해볼 수 있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코드를 다시 끼우는 것입니다. 에러코드 89는 보일러가 얼어서 나타나는 숫자로 겨울에 발생하곤 합니다. 급수배관, 온수배관, 난방배관을 모두 녹여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90,99는 배기 상태 불량으로 인한 것이므로 연통이 분리되거나 꺾이거나 다른 물체로 막혀있지 않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95, 99 에러코드는 시운전 이상 발생이므로 급수 밸브를 열거나 배관을 녹여 작동이 원활하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가열된-보일러통-그림-위에-제목이-적혀있다.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모음

기본적으로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발생 시에는 전원코드를 리셋해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에러코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대로 각 원인별 해결책을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그 이상은 임의로 손대지 않아야 하며 안전을 위해 전문 엔지니어 출장 서비스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린나이 고객센터 번호는 [1544-3651]입니다.

 

 

 

 

  관련 글 더보기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BE, AE, E1 등

 

LG 식기세척기 에러코드: BE, AE, E1 등

사용한 그릇이나 컵이 쌓이지 않고 늘 깨끗한 주방을 유지하는 일등공신은 식기세척기입니다. 집안일에 시간을 쓰기 어려울 대 이 같은 주방가전은 큰 보탬이 됩니다. 하지만 사용 중 갑자기 처

52gram.tistory.com

에어컨 리모컨이 안될 때, 수신부 고장 해결

 

에어컨 리모컨이 안될 때, 수신부 고장 해결

에어컨 없이는 여름철 찜통 더위를 이겨내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갑작스런 에어컨 고장은 빠른 대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AS 접수 및 기사 방문이 바로 이루어지기는 어렵고, 비용이 부과되며,

52gram.tistory.com

등유 1드럼 가격, 판매 주유소 조회

 

등유 1드럼 가격, 판매 주유소 조회

등유는 겨울철 일상 곳곳에서 여전히 흔하게 쓰이는 연료입니다. 가정용 히터와 온풍기, 보일러, 스토브에 사용되며 산업용·상업용·농업용 기기에도 사용됩니다. 이처럼 쓰임새가 많기 때문에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