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플러그 교체비용 및 교체시기

생활|2020. 5. 10. 19:06
반응형


자동차를 제대로 관리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알아두어야 할 것이 많습니다. 각 부품의 교체에 대한 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부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교체주기와 비용은 얼마인지 알아야 현명한 차량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오늘은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비용과 교체 시기, 그리고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고장증상 등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점화플러그 교체시기



간단히 설명하자면 점화플러그는 엔진에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불꽃을 만들고 시동이 걸린 이후에도 엔진이 멈추지 않고 출력을 다 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계속해서 손상을 입고 소모되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는 필수입니다. 점화플러그 교체시기는 부품의 재질에 따라 다른데 대표적인 내구도가 가장 높은 이리듐 점화플러그는 16만Km, 백금 점화플러그는 8만Km, 니켈합금 점화 플러그는 3만km 주행이 교체시기입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점화플러그는 엔진을 이용할 때 계속해서 손상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행 습관이나 운전 방식 그리고 주행 환경에 따라서 권장되는 점화플러그 교체시기가 더욱 길거나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육안으로 살펴보고 플러그가 검거나 짙은 색으로 변했거나 녹슬었거나, 찌꺼기가 쌓여있다면 주행거리와 상관 없이 점화플러그 교체를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플러그 교체비용




※ 공임나라 바로가기

https://gongim.com/


그렇다면 비용과 소요 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점화플러그 교체비용은 차종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우선 4기통은 27,000원에서 55,000원 수준입니다. 소요시간도 30분에서 최대 90분까지 달라지는데 뉴 SM3/SM5/SM6/SM7 등은 가격대와 소요시간이 모두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직렬 6기통 차량인 매그너스L6, 토스카L6, 체어맨 등의 점화플러그 교체비용은 대략 45,000원 수준이며 작업에는 50분이 소요됩니다. V6형 6기통 차량은 이보다 높은 8만원의 공임비와 90분의 소요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부품비를 제외한 순수 공임비용으로, 공임나라의 자료입니다.





참고로, 공임나라의 공임비용은 순수 작업비용이자 기본 금액이므로 차량의 상태와 필요 작업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 정비 시 정비소에 따라 요구되는 가격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위 비용은 참고용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다나와 자동차 바로가기

http://auto.danawa.com/


그렇다면 부품 가격은 얼마인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차종별로, 세트 상품인지 개별 상품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풀세트 또는 개별 판매에 따라서도 가격은 달라집니다. 개별 가격으로는 가장 내구성이 높은 이리듐이 개별 12,000원 수준으로 가격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백금은 개별 6,000원, 니켈 합금이 3,000~6,000원 수준의 순서입니다. 위 부품 가격과 공임비용을 더하여 점화플러그 교체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고장증상




마지막으로 점화플러그에 이상이나 고장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기통 수에 따라 4기통이면 4개, 6기통이면 6개 이상이 들어가 있는데 점화플러그 중 한개라도 고장이나 이상이 있을 시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이 일시적으로 멈춰 시동이 꺼질 수 있으며 운행 속도가 급격하게 감소하기도 합니다.





점화플러그 고장증상은 이 외에도 운전자가 체감할 수 있는데 차량에서 그르릉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차가 울컥거리면서 움직이거나, 차량 전반에서 진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같은 양을 주유해도 연비가 줄어든 것이 느껴지기도 하는 등 이상증상은 다양합니다. 직접 자가교체 하는 경우도 크게 늘었지만 위험부담이 큰 작업이므로 안전하게 전문가를 통해 체크 및 교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