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사용법 : 예약, 결제방법

생활|2021. 3. 20.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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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나 지하철 정류장이 멀리 있거나 짐이 많을 때 택시를 잡아 이용하는 것은 일상적입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나 도로와 멀리 있는 곳에서는 지나가는 택시를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더 큰 길로 이동하거나 전화로 호출하는 식으로 택시를 기다렸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 없이 카카오택시 어플로 세밀하고 간편하게 가까이에 있는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음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분들을 위한 카카오택시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카카오택시 차량 종류


카카오모빌리티(KakaoMobility) 서비스 중 하나인 카카오택시는 운행 차량의 특성에 따라 선택 가능한 서비스가 다릅니다. 1) 승차거부 없는 일반 승용차형 중형택시인 [블루], 2) 승합차 등의 다인승 차량에 6 ~ 13인이 탈 수 있는 대형택시 [벤티], 3) 별도의 모범 자격증을 소지한 기사가 운행하는 모범택시 [모범], 4) 택시 표시가 없는 고급 차량으로 장소를 이동하거나 설정 시간동안 대절 가능한 [블랙]으로 구분됩니다. 벤티, 블랙 차량은 서울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택시 사용법


1) 어플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실제 사용상황을 가정하여 카카오택시 사용법을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어플 기반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필수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카카오택시] 또는 [카카오 T]를 입력하여 내 스마트폰에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첫 화면은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카카오톡과 같이 이미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면 이를 연동하여 기존 카카오계정으로 택시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을 시에는 카카오계정 생성부터 진행하여야 합니다. 하단의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를 터치합니다.

 

 

 

 

어플을 처음 실행했거나 사용하지 않다가 오랜만에 재접속 했다면 SMS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휴대폰 번호를 적고 [보내기]를 선택한 다음 SMS로 전송되는 인증코드 네 자리를 그대로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휴대폰번호는 국가번호 82(대한민국)이 기본 설정되어 있으므로 각자 상황에 맞게 변경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카카오택시 예약 호출

 

계정 연동과 휴대폰번호 인증을 거치면 카카오T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택시, 바이크, 대리운전, 주차, 카풀, 내비, 셔틀 등 여러가지 이동수단이 아이콘으로 나열됩니다. 블루, 벤티, 모범 등의 택시를 이용하려면 [택시]를, 카카오 T 블랙을 이용하실 분들은 [블랙]을 선택합니다. 본 설명에서는 [택시]를 선택하여 나머지 카카오택시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는 핵심적인 카카오택시 사용법입니다. 어플에서 내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허용 또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만 허용해 두었다면 위와 같이 내 스마트폰 GPS를 통해 지도상에 현재 위치가 표시됩니다. 현 위치를 시작으로 카카오택시 예약을 원한다면 그대로 하단에 목적지를 입력하고, 현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를 시작점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지도를 움직여 원하는 위치에 시작핀을 고정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모두 설정했다면 예상 요금과 해당 경로 이동 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택시들이 제시됩니다. 모범택시나 카카오 T 블랙 택시는 위치 주변에 배차되지 않았다면 호출 및 예약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마트호출]과 [일반호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스마트호출은 시스템 분석을 통해 배차 성공률이 높고 빨리 연결 가능한 택시를 매칭해주는 기능이며 일반 호출은 거리 기준 주변 택시를 매칭하는 기능입니다. 급한 약속이라면 스마트호출이 유리하겠습니다.

 

 

 

 

이어서 출발지와 도착지를 기점으로 실제 운행될 예상 거리가 지도상에 나타납니다. 거리와 교통량 등을 고려하여 예상 이용요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내용대로 택시를 이용하고 싶다면 [호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후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기사님께 직접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할 수도 있고 앱에 자동결제 등록된 카드가 있다면 앱을 통해 자동결제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쿠폰이나 포인트가 있다면 이를 결제에 활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카카오택시 사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택시 자동결제 등록

 

택시를 이용할 일이 많은 분들이라면 현장 결제보다는 앱 결제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추가로 알아두면 유용한 카카오택시 사용법에 해당합니다. 하단의 [내 정보] 아이콘을 터치하면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카카오T 이용 기록, 보유 포인트나 쿠폰, 개인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드 등록도 [결제수단 관리]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카카오택시 결제 수단으로는 세 가지를 선택하여 등록 가능합니다. 1)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2) 휴대폰 결제, 3) Paypal 결제입니다. 국내/외 결제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서비스를 클릭하여 세부 내용을 읽고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는 [신용/체크카드 등록]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초기 이용 시에는 카드 연결 및 이용에 수반되는 여러 내용에 동의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등을 확인하고 동의한 뒤 [연결하기]를 터치하면 카카오페이로 연동됩니다.

 

 

 

 

기존 카카오페이에 등록해둔 카드가 있었다면 해당 카드를 카카오T에서 자동결제 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삭제] 또는 [카드 추가]를 선택하여 택시요금 결제 시 이용할 결제 수단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결제 수단을 등록해두면 자동으로 카카오택시 자동 결제에 적용됩니다.

 

하지만 카드를 등록해두었다 하더라도 카카오택시 예약 시 일반호출을 선택하여 ‘직접 결제’를 택하면 이전과 같이 현장에서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결제 서비스 연결을 원하지 않는다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도착한 메시지 중 [자동결제 관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카카오모빌리티 옆의 [연결끊기] 버튼을 누르고 팝업창에서 다시 한 번 [연결끊기]를 누르면 카카오페이와 카카오택시의 결제 수단 연결이 해지됩니다. 원한다면 언제든 위와 같은 방식으로 카카오택시 결제방법을 마음대로 선택하고, 등록하고 해지할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택시 취소 수수료


 

※ (출처)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https://service.kakomobility.com/

 

잘 알려지지 않아 궁금해하시는 카카오택시 사용법도 짚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호출 취소입니다. 탑승 이후에는 서비스 취소가 불가능하며 아직 탑승하지 않았다면 호출 중이나 배차 완료 시에는 호출 취소가 가능합니다.

 

호출 중에는 취소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하며 배차 완료 후 1분 이내에도 별도 수수료 없이 취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배차 완료 후 1분이 넘은 시점에서 취소할 때에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카카오택시 취소 수수료는 스마트호출 500원, 블루 2,000원, 모범 2,000원, 벤티 4,000원입니다. 노쇼로 인한 미탑승 시에도 취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만약 승객의 변심, 실수, 개인사정 등의 이유가 아닌 기사의 취소 요청을 받아 호출을 취소하게 되었다면 어플이나 웹사이트의 고객센터를 통해 상담직원에게 상황을 알리고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승차거부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돌발 상황 대처법


 

지역의 경계를 넘어간다면 톨게이트 비용도 부담해야 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는 승객이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목적지 도착 후 총 비용에 톨게이트 비용을 추가하여 결제하면 되겠습니다.

 

 

 

 

여정 상의 톨게이트 비용은 기사와 승객이 협의하거나 승객이 부담할 수 있지만, 대기비용이나 별도의 비용은 이용료와 무관한 비용이기 때문에 만약 현장에서 불필요한 추가 요금을 결제할 것을 강제받았다면 이 또한 부당한 사항이므로 신고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택시 탑승 중 사고가 발행했거나 다툼으로 인해 중간에 택시에서 내리게 되는 등 당사자간 협의가 불가능한 특이 사항에 대해서는 어플의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내용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실제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이나 문제점을 신고하거나 구체적인 카카오택시 사용법을 더 알고 싶다면 앱 내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카카오T 고객센터 채널을 등록하여 챗봇이나 상담톡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겠습니다. 탑승과 하차까지 불편 없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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