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
길 위의 모든 정보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은 운전 동반자입니다. 내비게이션은 언제나 업데이트 하여 최신 정보를 입력시켜야 주행 시 편의와 안전이 도모되기 마련인데 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은 일반적이지 않아 조금 더 신경써서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계별로 모젠 네비 업데이트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모젠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준비물
- PC: 윈도우 7, 8, 10 이상 및 여유용량 16GB 이상
- 이동식 저장장치: USB, CD/DVD-R
그랜저, 소나타, K7 등 현대자동차의 일부 제품에는 모젠(MOZEN) 내비게이션이 순정 내비게이션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모젠 네비는 메모리카드를 이용하는 다른 내비와는 다르게, USB나 CD-R 또는 DVD-R을 통해 정보를 옮겨 업데이트 하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저장 공간이 충분히 남은 윈도우 OS의 PC, 그리고 USB와 CD/DVD가 필요합니다(CD/DVD-RW타입 지원 불가).
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
1) 단말기 모델 확인
- [INFO] – [환경설정] – [단말기 정보] – 모델명 확인
이용 중인 내비게이션 모델에 따라서 다운받아야 하는 파일이나 절차가 조금씩 달라지므로, 운전자는 우선 가장 먼저 단말기 모델명부터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차량에서 네비게이션 [INFO] 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 메뉴에서 [단말기 정보] 글자를 클릭하면 모델명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2) 업데이터 플러스 PC 다운로드 및 설치
※ 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안내 페이지
https://update.hyundai.com/KR/KO/MOZEN
이제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를 켜고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젠 공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URL은 별도 첨부합니다. [서비스안내]를 선택하면 하단에 [전용 프로그램으로 업데이트] 라는 글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자를 클릭합니다.
이제 [SMART UPDATER PLUS] 화면에서 “업데이트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실제 프로그램 zip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ZIP파일을 압축 해제 하고 exe 실행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위와 같이 설치 마법사가 나타납니다.
소프트웨어 사용권에 대한 계약 내용을 각각 모두 읽어보고 동의 및 확인하여야 계속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프로그램 설치 위치, 바로가기 만들기 등을 유저가 편한대로 설정하고 잠시 기다리면 PC에 모젠 스마트 업데이터 플러스 설치까지 완료됩니다.
3) USB, CD/DVD에 데이터 옮겨담기
모젠 업데이터 플러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모습의 창이 열립니다.
이중 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서 사용 중인 단말기 이름을 골라 선택해야 합니다. 내비 모델명을 선택한 뒤에는 저장매체를 선택합니다. USB나 CD 및 DVD를 이용하고 싶다면 PC에 연결하여 인식시키고 해당 저장매체 이름을 선택합니다. 현재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MTS-W255와 MTS-W260 기기는 모두 USB 이용도 가능합니다.
모델명과 저장 매체를 선택한 뒤에는 데이터가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4) 저장장치를 차량 내비게이션과 결합
이제 모젠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마지막 최종 단계입니다. PC를 통해 내려받은 네비 데이터를 차량에 옮기는 것입니다.
차량에 USB나 CD 등을 넣으면 나머지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단, 소요시간이 다소 긴편이기 때문에 급한 일정이 있다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MTS-W255는 약 49분, MTS-W260(쏘나타)은 약 76분, MTS-W260(그랜저)은 약 62분이 소요된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실제 소요 시간은 더 적을 수도, 많을 수도 있으나 결코 짧지는 않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혼자서 모젠 업데이트를 하기 어렵거나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통해 유료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전국의 현대웰슨 AS센터 그리고 기아자동차 협력점에서 약 2만원의 비용을 지불하면 모젠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해준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전국의 협력점 및 서비스센터 위치 및 영업시간을 확인하고 의뢰 해보셔도 되겠습니다.
단, 시간이 걸려도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고 업데이트 일정이 일년에 3회 예정되어 있는 만큼 가능하다면 운전자 본인이 직접 업데이트 방법을 익혀 직접 시행해보시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모젠 내비게이션은 현시점 기준 많은 차량에 장착되어 있지 않고, 다른 기기로 대체되고 있기 때문에 지원의 폭도 점점 줄여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용중인 모델이 홈페이지 공식 지원이 종료된 제품이라면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추후 절차에 대해 설명 들으시기 바라며 관련 내용 또한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정확하게 체크업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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