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열플러그 교체 비용, 교환 주기

생활|2021. 11. 28. 22:48
반응형

차량 정비는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부담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시기를 미루거나, 경고등 사인을 무시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시기를 놓치면 결국 더 많은 돈과 시간이 들고 안전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예열플러그 교체 비용과 교환 주기 등을 살펴보려 합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예열플러그 고장 증상

엔진의 온도가 낮으면 점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처럼 외부 온도가 낮을 때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럴 때 실린더 내부 온도를 빠르게 높여 원활하게 디젤 차량의 시동이 걸리도록 하는 것이 예열플러그의 역할입니다.

 

때문에 예열플러그 고장 시에는 매연이 많이 나오거나, 차량 시동이 늦게 걸리거나,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열플러그 교체 주기

예열플러그 수명에 대해서는 매뉴얼에 적힌 바가 없어 운전자마다 이야기가 상이합니다. 사용 환경과 운전 방식, 운행 차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략 60,000 ~ 80,000km 주행 시마다 점검 및 교체를 받는 것이 권장되며 신차 또는 가혹 조건에서의 주행이 잦은 편이라면 이보다 자주 점검 및 교체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열플러그 교체 비용

차종 비용(부품+공임)
올뉴렉스턴 165,500원
뷰티풀코란도 157,600원
티볼리 155,600원
투리스모 154,000원
액티언/액티언스포트 110,900원

 

 

※ (출처) 쌍용자동차 리멤버 서비스

http://www.smotor.com/kr/service/index.html

 

쌍용자동차 리멤버서비스 홈페이지의 [소모품 정비가격]에 따르면 예열플러그 교체비용은 대략 15만원 내외입니다. 11만원에서 17만원까지의 범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차량 제조사와 모델, 연식, 시기, 상태 그리고 정비소 지점과 인력 등에 따라 실제 가격 차이는 매우 큽니다. 때문에 반드시 참고용으로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는 차량 1대분의 교환 기준 가격이므로, 교체하려는 예열플러그 개수와 컨디션에 따라 최종 가격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예열플러그 개수는 4기통 엔진이면 4개, 6기통 엔진이면 6개 등으로 각각 다른데 전체가 아닌 일부가 고장나도 빠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추후 더 큰 문제로 연결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예열 및 후열

노란바탕에-돼지꼬리모양-예열-표시등-마크가-그려져있다.
돼지꼬리 모양 예열 표시등

디젤 차량 계기판에는 일명 돼지꼬리 모양의 예열 표시등 모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지시등은 예열 플러그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동차 시동을 걸면 표시등이 켜졌다가 예열이 적절히 완료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만약 표시등이 꺼지지 않고 계속해서 켜져있거나 깜빡거린다면 관련 부품이나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상태이므로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를 교체하지 않고 계속 운행한다면 시동이 전혀 걸리지 않거나 추후 배기계통 손상이 발생해 관련 기관 전체를 수리해야 하거나, 화재 발생의 위험까지 있다고 합니다.

 

예열 플러그의 수명을 늘리고 운전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추천되는 방법은 예열과 후열입니다. 운전 전에는 10초 가량의 충분한 예열 시간을 두는 것이 좋고, 운전 후에는 멈추기 전 3분 정도 서행하거나 멈춘 후 30초 이상 시동을 끄지 않고 엔진열을 식히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갑작스럽지 않게, 천천히 열을 가하고 열을 식히면 연비를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두운-그림위에-예열플러그-교체비용-주기-글자가-적혀있다.
예열플러그 교체비용 및 주기

이상으로 예열플러그 교체 비용과 교환 주기, 그리고 수명을 늘리기 위한 예열과 후열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노후차를 이용중이거나 겨울철에는 보다 주의깊게 자주 살펴보시기를 추천하며 가능하다면 언제나 정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수리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DPF 장착비용, 신청 방법

 

DPF 장착비용, 신청 방법

‘하늘색’이라는 색상에 대한 정의가 바뀌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푸르고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미

52gram.tistory.com

타이어규격 보는법

 

타이어규격 보는법

자동차로 출근, 퇴근, 통학 등을 진행하거나 취미로 드라이브를 자주 즐기시는 분들은 전문가 못지않은 자동차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의 새로운 주행 기능이나 숨어있는 기능, 부품

52gram.tistory.com

에어백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

 

에어백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

운전이 서툰 초보 운전자도, 운전에 익숙한 경력자도 운전과는 별개로 차량 관리에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는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도록 자신의 상태를 운전자가 알 수 있도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