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추적 방법

생활|2022. 1. 27. 22:19
반응형

생일이나 기념일에 실물 선물보다 기프티콘을 주는 것이 흔합니다.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 있고 휴대폰 번호만 알면 쉽게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받은지 오래 되었거나 중고거래 등을 통해 거래한 기프티콘은 아직도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는데,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방법

1) 11번가 기프티콘

기프티콘-어플-안내-화면
기프티콘 앱 설치

※ 기프티콘 웹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gifticon.com/

 

먼저 gifticon을 통해 선물받은 미사용 모바일 상품권의 사용여부 조회 방법입니다. 웹사이트 기프티콘 닷컴, 모바일 웹페이지, 그리고 어플을 통해 조회 가능한데 어느 경로를 택하더라도 휴대폰 인증을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므로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하실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기프티콘-어플의-선물함-화면
기프티콘 선물함

기프티콘 조회를 위해서는 휴대폰번호를 통한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통신사,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여 번호를 인증한 다음 [선물함] 메뉴로 접속하면 해당 휴대폰번호로 전송된 기프티콘이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D-10]]과 같이 유효기간이 안내된다면 사용여부를 체크하고 기한 내에 사용하거나 사용 가능 기간을 연장하면 됩니다.

 

만약 조회되는 선물이 없거나 선물함에 없는 기프티콘 사용여부를 조회하고 싶다면 하단의 [기프티콘 번호로 조회]를 선택합니다.

 

 

 

 

기프티콘-번호로-사용여부-조회하기
기프티콘 번호로 조회

쿠폰의 바코드에 적혀있는 12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해당 선물을 전송받은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조회]하면 쿠폰의 사용여부, 내용, 유효기간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회일로부터 최근 5년간 선물 받은 쿠폰들이 조회 가능합니다.

 

 

 

 

2) KT 기프티쇼

기프티쇼-모바일-고객센터-화면
기프티쇼 휴대폰 인증

 

 

※ 기프티쇼 쿠폰조회

https://m.giftishow.com/myzone/selfStep1.mhows

 

이어서 기프티쇼를 통해 선물받은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방법입니다. KT 키프티쇼에서는 모바일 고객센터에서 쿠폰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수신인 휴대폰번호를 적어 본인 확인 후 쿠폰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기프티콘이-두개-조회된-화면
기프티쇼 선물함

휴대폰 번호 인증만 완료하면 최근 5년 이내에 선물받은 기프티쇼 상품 내역을 6개월 단위로 조죄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명, 상품명, 남은 유효기간 등을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고 환불이나 기간 연장을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하나씩 선택하여 신청할 수도 있겠습니다.

 

 

 

 

기프티콘-사용완료-글자가-적힌-화면
사용완료된 기프티콘 정보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또한 쿠폰을 하나씩 선택하여 상세보기를 해야 확인 가능합니다. 이미 사용한 쿠폰도 유효기간만 남았다면 “D-00” 형태의 숫자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수신정보] – [쿠폰 상태]에서 “교환(사용완료)”와 같은 글자가 나타난다면 이는 이미 사용된 기프티콘입니다.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므로, 타인에게 선물하거나 유상 거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3)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선물함-화면
카카오톡 받은 선물

※ 카카오톡 선물하기 바로가기

https://gift.kakao.com/home

 

계속해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주고받은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로그인 후 [선물하기] 메뉴를 클릭하거나 URL을 클릭하여 바로 해당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후 [선물함] 메뉴를 선택하면 선물받은 기프티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수가 많지 않다면 미사용 선물을 즉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개수가 많다면 [받은 선물]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가능한-선물-조회-화면
사용가능 선물 조회

여러가지 모바일 쿠폰 중, 조회 시점에서 사용 가능한 미사용 기프티콘의 개수와 목록이 [사용가능] 탭에서 조회됩니다. 제품 교환권이 아닌 금액형 상품권이라면, 선물받은 금액 중 사용되지 않은 금액이 일부만 남아있다 하더라도 [사용가능]으로 처리됩니다.

 

 

 

 

미사용-기프티콘-상세-화면
기프티콘 쿠폰상태

기프티콘 사용여부를 비롯한 상세 내용은 각 기프티콘을 터치하여 확인합니다. [사용정보] 중 [쿠폰상태]가 “사용안함”으로 확인되어야만 사용 이력이 없어 실제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바코드 번호를 복사하거나, 휴대폰 갤러리에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유효기간을 연장하는 것도 해당 화면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기프티콘 사용 추적 방법

간혹 온라인에 기프티콘 판매를 위해 캡쳐 사진을 올렸다가 바코드의 일부 화면 또는 미처 지우지 못한 숫자 등을 무단 도용하여 사용하는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프티콘 무단사용은 절도죄에 해당합니다. 허락 없이 불법으로 사용할 시 6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으며 온라인 상의 이미지를 부정하게 사용하여 재산상 이등을 취하는 경우 사기죄에 해당하여 10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기프티콘 사용 추적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바코드를 통해 결제가 완료되면 해당 매장의 지점명, 위치를 찾을 수 있고 CCTV 등을 통해 신원을 밝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는 불법 사용으로 인한 피해가 있을 시 각 기프티콘 업체의 고객센터를 통해 사용 추적을 문의하거나 온라인 경찰청 또는 인근 경찰서를 통해 사건을 접수하면 됩니다.

 

하지만 배달 등의 방식으로 모바일 쿠폰을 이용한다면 사용자를 찾기 어렵고, 금액이 소액이라면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능한 빠르게 신고한다면 업체와 지점의 협조를 통해 경찰 추적이 가능하여 처벌도 충분히 행해질 수 있다고 하니 무단사용으로 인한 피해 사실이 있다면 신고부터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선물상자-그림-위에-글자가-적혀있다.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

정리하면, 기프티콘 사용여부 조회는 발급처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가능하며 회원이 아니거나 본인의 휴대폰 번호로 발급된 쿠폰이 아니라면 고객센터를 통해 개별 문의하여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사용처와 유효기간도 반드시 확인한 다음 결제하시기 바라며, 온라인 인증이나 중고거래 시 피해를 입었다면 불법자 처벌을 위해 신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스타벅스 별 적립하는법, 최소금액

 

스타벅스 별 적립하는법, 최소금액

커피를 생각하면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프랜차이즈, 바로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는 비교적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맛과 다양한 프로모션, 계절별 신메뉴, 이벤트 등으

52gram.tistory.com

CJ 상품권 사용처, 전환 방법

 

CJ 상품권 사용처, 전환 방법

생일이나 각종 기념일에 맞춰 선물을 고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기념일의 특성에 맞아야 하고 선물 받는 당사자의 취향도 고려해야 하며 그 물건을 쉽게 구매하고, 쉽게 사용할 수

52gram.tistory.com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라인/오프라인)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온라인/오프라인)

현금도, 카드도 아니지만 현금이나 카드처럼 편하게 정해진 가격만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상품권입니다. 모바일 상품권을 비롯하여 상품권 사용이 일상이 되고 있는데 현금가보다 저

52gra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