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

생활|2021. 3. 29. 20:59
반응형

 

여태까지 잘 사용해왔던 프린터가 갑자기 하루 아침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때가 있습니다. 또는 새로 구입한 프린터를 PC와 처음 연결 할 때 매뉴얼대로 따라해도 연결이 쉽지 않은 때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연결 오류 중 특히 프린터가 오프라인 상태로 전환되고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오류는 어디서나 흔하게 발생하는데, 이러한 경우의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을 몇 단계로 나누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오프라인 상태 원인


해결을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파악해야 하겠습니다. 프린터 오프라인 상태의 원인은 프린터와 PC간 연결이 해제되었기 때문입니다. 보다 세부적인 오류 원인은 네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프린터 전원이 꺼져있을 때, 2) 드라이버 오류, 3) 케이블/포트 등의 연결 불량, 3) 네트워크 연결 오류 등입니다. 연결 방식이나 상태에 따라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


이제 실제로 연결 오류를 해결해보겠습니다. 프린터 제조사나 제품 모델에 따라 일부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를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프린터 오프라인 문제 발생 시 누구나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총 여섯 단계의 방식을 거치게 되는데 프린터와 컴퓨터는 모두 연결된 상태로 두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프린터 연결 상태 확인

 

 

※ (출처) HP 고객지원 웹사이트

https://support.hp.com/kr-ko

 

먼저 프린터 전원을 켜고 제품 뒷면에 연결 케이블이 올바른 위치에 유격 없이 잘 꽂혀있는 지를 체크합니다. USB를 한번 뺐다가 다시 꽂아보며 제대로 장착시킵니다. 만약 프린터 연결 케이블을 컴퓨터의 앞면 USB 포트에 연결하였다면 뒤쪽의 다른 USB 포트에 옮겨 꽂아줍니다. 이것만으로도 인식 오류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터와 공유기의 연결 상태도 다시 점검합니다. 올바른 포트에 꽂혀 있는 것을 확인한 후 다시 프린트를 시도하면 연결이 온라인 상태로 변하거나 출력이 정상화 되기도 합니다.

 

 

 

2) 오프라인으로 프린터 사용 해제

 

여전히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이 필요한 상태라면, 이번에는 PC 화면 좌측의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를 눌러 [제어판] 메뉴로 접속합니다. (Windows 기준)

 

 

 

 

[하드웨어 및 소리] 하위 메뉴인 [장치 및 프린터 보기]를 클릭하면 여러 개의 프린터/복합기 등의 아이콘이 나열됩니다. 이중 사용하고자 하는 프린터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인쇄 작업 목록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작업 목록 창이 열리면, 이중 상단 좌측의 [프린터(P)] – [오프라인으로 프린터 사용] 메뉴에 체크표시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체크표시가 있다면 이를 선택 하여 해제시키고, 체크표시가 없다면 아무것도 클릭하지 않고 메뉴에서 빠져나옵니다.

 

 

 

3) 스풀 문서 삭제 및 재시작

 

여전히 오프라인 오류가 해결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내 컴퓨터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관리] 메뉴로 접속해줍니다.

 

 

 

 

컴퓨터 관리 화면에서 좌측의 트리 메뉴 중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를 선택하면 우측에 세부 항목들이 리스트로 나열됩니다. 이중 [Print Spooler]라고 적힌 파일을 찾아 우클릭합니다. 그리고 [중지] 버튼을 눌러 기존의 스풀 문서 이용을 잠시 일시중단합니다.

 

 

 

 

이어서 [윈도우키+R] 단축키를 눌러 윈도우 실행(cmd)을 활성화 시킵니다. 실행의 [열기] 항목 칸에 [spool]이라고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여러 개의 폴더가 검색됩니다.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을 위해 이용할 폴더는 [PRINTERS]입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PRINTERS] 폴더 안에 스풀 파일이 있다면 이를 모두 삭제합니다. 폴더 안에 아무런 문서가 없다면 이 과정은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내 컴퓨터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관리] 메뉴로 접속한 다음, 좌측의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 [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우측에서 [Print Spooler] 메뉴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쿨릭하여 이번에는 [시작]을 선택합니다. 아까 사용을 중단시켜두었던 메뉴를 시작시키는 것입니다.

 

이처럼 스풀 문서를 삭제하고 다시 인쇄 스풀러를 시작시키면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해결되지 않았다면, 계속해서 다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4) 통신 상태 확인

 

다음으로 시도해볼 수 있는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은 통신 상태를 점검하고 다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프린터 연결은 크게 USB 케이블을 통한 직접 연결과 네트워크를 통한 무선 연결로 구분되는데, 컴퓨터와의 연결방식에 따라 통신여부 확인 방법도 달라집니다.

 

 

 

 

USB 케이블로 프린터와 컴퓨터를 연결해 둔 경우라면 내 컴퓨터 아이콘을 통해 [장치관리자] 메뉴로 접속하여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하위 항목을 확인합니다. 이 중 [USB 인쇄 지원] 이라는 이름의 항목이 존재하는지를 체크해봅니다. [USB 인쇄 지원] 항목이 없다면,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1단계로 돌아가 다시 기기 연결부터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확인 후에는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보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이용하려는 프린터 아아이콘을 우클릭하여 [프린터 속성]을 클릭하고 프린터 모델명을 선택합니다. 해당 프린터의 속성이 새 창에서 열리면 [포트] 탭을 통해 해당 프린터의 연결이 USB 포트로 지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다른 포트에 연결되어 있다면 해당 메뉴에서 이를 [USB002] 등과 같은 형식의 전용 포트로 옮겨줍니다.

 

 

 

 

반면, 네트워크 연결 프린터라면 프린터 자체의 연결 IP를 확인한 다음 위와 동일한 경로로 프린터의 포트 속성 메뉴로 접속합니다. 프린터에 나타난 IP 주소와 연결된 IP 주소가 다르고, 리스트에서 이를 확인할 수도 없다면 하단의 [포트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 가능한 포트 종류가 목록으로 정리되면 표준 TCP/IP 프린터 포트를 새로 추가합니다. 프린터 IP 주소를 입력하여 장치 포트를 추가 생성하고 연결하면 다시 연결이 원활해져 오류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4-1) 포트가 정확히 지정되어 있는 경우

 

안내된 방식에 따라 연결 상태를 점검해보았으나 이미 정확하게 포트가 지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프린터가 오프라인 상태라면 PC를 재부팅 하고 다시 출력을 시도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에도 동일 증상이 나타난다면 [양방향 지원]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여 [적용]시킨 뒤 문서를 출력해봅니다.

 

 

 

 

네트워크 연결 프린터라면 더불어, [포트 구성] 버튼을 클릭하고 [표준 TCP/IP 포트 모니터 구성] 항목 중 [SNMP 상태 사용]을 해제하여 설정을 적용시킵니다. 인쇄 작업을 시도해보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5단계를 실행합니다.

 

 

 

5) 프린터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남아있는 프린터 오프라인 해결 방법은 드라이버 재설치입니다. 컴퓨터와 프린터의 케이블 연결을 분리하고 제어판을 통해 프린터를 삭제합니다. 이후 완벽한 드라이버 제거를 위해 제어판의 [장치 및 프린터]에서도 남은 아이콘을 삭제합니다. [장치 제거] 또는 [장치 설치 제거]를 선택하여 완전하게 프린터 및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이후 각 제조사 홈페이지의 지원 센터를 찾아 기종에 맞는 드라이버를 처음부터 재설치하면 출력 오류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6) 고객센터 연결

 

위의 여러가지 방법을 모두 시도해보았지만 여전히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통한 해결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문의하거나 직접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이를 문의하고 해결법을 제시받을 수 있겠습니다. 발생한 문제가 무엇인지, 사용하는 기기 모델명이 무엇인지, 시도해본 방법이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면 문의 시 도움이 되므로 세부 내용 정리하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