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감기 전염 옮는 건가요

생활|2019. 3. 22. 17:03
반응형



평소와는 다르게 강아지가 밥을 잘 먹지 않고 산책 나가자는 말에도 기뻐하지 않고, 활달한 모습이 줄어들었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체로 강아지들은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몸이 아픈 상태입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 산책을 했거나 실내 공기가 차가운 경우 강아지들은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사람도 이와 비슷한데요. 그렇다면 강아지 감기 전염에 대한 질문을 조금 자세히 나누어, 사람이 강아지 감기 옮을 수 있는지 그리고 강아지가 사람 감기 옮을 수 있는지, 마지막으로 강아지끼리 감기 옮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염이 되는 질환과 그렇지 않은 질환의 가장 큰 차이는 바이러스성 감염 여부입니다. 신체 내부의 면역 항체가 줄어드는 등의 이유는 외부로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이 되는 호흡기계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학교나 직장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감기 환자가 기침을 하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쉽게 퍼집니다. 콧물이나 침 등을 통해서 옮기도 하는 등 감기는 비교적 쉽게 옮는 질환입니다.

강아지 감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이므로 바이러스가 옮겨가면 전염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람과 강아지 간에 발생하는 전염은 조금 다른 모습입니다. 강아지 감기 전염에 대한 질문을 하신다면,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강아지 감기 전염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사람과 강아지의 종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감기 바이러스가 종간장벽을 넘지 못하는 것이 이유라고 조금 더 정확하게 설명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종간장벽은 식물, 동물, 그리고 동물 사이에서도 조류, 포유류 등 세부적인 종에 따라 각각의 면역 체계나 항체와 같은 방어 기제가 모두 다르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종간 감염이 불가능한 이유가 됩니다.

물론 감기는 단 하나의 바이러스가 유일한 원인이 되는 질환은 아니라서, 서로 다른 수백 개의 바이러스가 작용하여 병을 일으키게 되는데요. 그러나 대체로 이러한 바이러스들과 실제로 감기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는 종간장벽을 넘지 못합니다. 여태까지의 설명 만으로도 이미 강아지 감기 전염 질문에 대한 답이 되었을 것 같은데요. 사람의 감기가 강아지에게 옮지 않고, 반대로 강아지의 감기도 사람에게 옮지 않으니 너무 염려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그러나 종간장벽을 넘을 수 있거나, 종간장벽을 허무는 바이러스도 존재할 수 있으므로 우선은 감기에 걸렸다면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같은 종인 강아지끼리 감기 전염 되나요? 대답은 간단합니다. 앞서 살펴본 종간장벽이 강아지들끼리는 적용되지 않겠죠, 같은 종이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강아지끼리는 감기가 옮을 수 있습니다. 동물병원에 가거나 애견카페에 가거나 다른 강아지들과 함께 산책을 다녀온 후에 감기나 다른 병에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는 종간장벽이 존재하지 않아 바이러스가 옮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끼리는 감기가 옮을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강아지 감기전염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완전한 답이 되었을 것 같은데요.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기를 바라겠습니다.

반려견과 함께 다정하고 즐거운 건강한 생활을 계속 이어가시기 바라며, 감기도 얼른 낫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